감옥 생활을 경험하였으나, 감옥을 ‘인생대학’이라고 스스로 생각한다. 이러한 그의 사상을 구성하는 세 가지 핵심화두는 ‘민족, 종교, 과학’으로, 민족사랑, 진리사랑, 이성적 사고를 강조하였다.
조국 해방 후, 해방정국에서 함석헌은 평북 문교부 장관에 추대되나, 소련군에 의해 수감되고 1947년
서대문 형무소에 수감
1939년 (48세) - 단편<무명>발표. 첫 친일작품 <육장기>,<선행장>발표
1940년 (49세) - 창씨개명.
1948년 (57세) - <나의 고백>간행
1950년 (59세) - 북한 공산군에게 납치됨.
Ⅱ. 이광수의 삶과 문학
근현대작가 중에서 이광수 만큼 긍정적부정적 평가가 엇갈리며 많은 사람들에게 지속적으
감옥의 역사』, 나남출판, 2003, p12-14
TV나 영화 등을 통해 우리에게 보여지는 전근대 형벌의 모습은 위와 같이 매우 잔혹한 형태를 띈다. 위에 예시로 든 장면 또한 실제 중세 시대에 집행된 사형장면에 대한 기술이다. 인간의 신체에 유황을 붓고, 사지를 절단하는 등의 참혹한 장면을 통해서 우리는
감옥, 병원, 경찰, 호텔 등 다양한 건축 환경의 생성과 변화를 가져왔음은 말할 것도 없다. 그러나 ‘항구도시’는 독립된 하나의 식민지 공간으로 인식되기보다는 주요 식민도시, 즉 경성과 같은 거대도시를 배태한 하나의 매개지역으로만 인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리는 이같이 식민도시가 갖
서대문 형무소에서 1년간 복역하였다. 1945년 8월, 해방을 맞아 지역 자치위원회 활동을 하고 11월에는 신의주 학생 사건의 책임자로 소련군 사령부에 체포되었다. 1947년, 주위 사람들의 강권으로 고향을 등지고 남쪽으로 내려왔다. 1948년에는 매주 YMCA 강당에서 일요 종교 집회를 가졌고, 1956년, 친지들의
서대문 형무소에서 1년간 복역하였다. 1945년 8월, 해방을 맞아 지역 자치위원회 활동을 하고 11월에는 신의주 학생 사건의 책임자로 소련군 사령부에 체포되었다. 1947년, 주위 사람들의 강권으로 고향을 등지고 남쪽으로 내려왔다. 1948년에는 매주 YMCA 강당에서 일요 종교 집회를 가졌고, 1956년, 친지들의
서대문형무소 앞에서 김밥 한 줄을 먹으며 대기하고 있다가 또 어느 날은 밀양 송전탑 시위가 일어나고 있는 산길을 오르고 또 다른날은 노근리 대학살이 일어났던 장소를 방문하기도 하며 인생 통틀어 이런 독특한 여행 아닌 여행을 해본 적이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영화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다 선
감옥과 사회통제
역사-사회적 연구
1. 머리말
근대감옥(prision, penitentary)을 ‘자유형을 집행하기 위한 구금시설’이라 정의할수 있는데 오늘날 우리가 접하고 있는 감옥은 형벌의 일부로서, 일정기간 동안 자유를 박탈하면서 노동의 강제와 적극적인 교화, 개선을 명시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머리말
세계 도처에서 나라 곳곳에서
거리에서 공장에서 산악에서
자유를 위한 투쟁에서
어떤 사람은 투쟁의
초기 단계에서 죽어갔다
경험의 부족과 스스로의 잘못으로
어떤 사람은 승리의
막바지에서 죽어갔다
이름도 없이 얼굴도 없이 죽어갔다
감옥의 문턱에서
잡을손도 없이 부를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