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품의 줄거리
C학교의 교원 겸 사감(舍監)인 B여사는 사십에 가까운 노처녀로 '딱장대'(온화한 맛이 없이 딱딱한 사람), '독신주의자', '찰진 야소꾼'으로 유명하다. 그녀는 주근깨 투성이인데다 시들고 마르고 떠서 곰팡 슨 굴비를 연상케 하는 외모를 지녔다.
그녀는 기숙생에게 온 남학생들의 러
1.작품의 줄거리
어느 회사의 월급쟁이인 노총각 M은 방탕한 생활로 인해 자신의 생식 능력을 의심하게 되어 의사인 나를 찾아와 묻게 된다. 나는 알면서도 생식이 가능한 것처럼 말해 주자 m은 결혼을 하게 된다. 결혼 후 부인이 임신을 하게 되자 m은 자신의 생식 능력이 있는지 없는지를 검사하려 하
도산 안창호 생애, 교육사상, 도산 안창호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1. 도산 안창호 생애
안창호는 1878년 11월 9일 평남 강서군 초리면 칠리 도롱섬에서 안흥국의 3남으로 출생하였다. 도산이 일곱 살 때 아버지는 세상을 떠나고 어머니와 큰형이 생계를 책임지게 된다. 도산은 여덟 살까지는 집에
길위의 시인 이용악
(李庸岳, 1914.11.23- 1971)
☞ 이용악 연보
1914년 (1세) - 11월 23일 함경북도 경성군 경성면 수성동 45번지에 서 이석준의 5남 2녀중 3남으로 출생
1928년(15세) - 함북 부령 보통학교 좋업 후 경성농업학교에 입학
1932년(19세) - 위 학교 중퇴 후 도일, 광도 흥문중학교 4학년에 편 입하여 1933년
1. 작가 이광수의 삶
춘원 이광수는 1892년 평안북도 정주군에서 출생하였다. 어릴 때부터 머리가 명석하여 5살 때 국문과 ‘천자문’을 깨우쳤으며, 외조모에게 고대소설들을 읽어 주고 상급을 받기도 했다. 10살 되던 해에 부모가 콜레라로 8일 사이에 차례로 사망하였다. 졸지에 고아가 된 그는 이듬해
Ⅰ. 서론
- 이단이란 영어로 Hersey 헬라어로 ‘헤 하이레시스’에서 유래된 말로 선택이라는 의미이다 . 하지만 그 후에 시대에 따라서 이단이란 말이 지칭하는 것이 약간씩 바뀌고 현재는 기독교의 근본적인 교리를 부정하면 이단이라 칭한다. 이것은 불신앙과 기독교를 믿으면서도 그 일부분을 오해하
Ⅱ. 본론
1. 고전부흥론과 문장파의 출현
1) 시대적 배경
일제는 1937년부터 ‘황국신민서사’라는 충성 맹세문을 만들어 조선인들에게 외우게 했고, 전국의 모든 읍ㆍ면에 일왕 족속의 귀신을 모시는 신사를 만들어 조선인을 강제로 참배시켰다. 1938년에는 그나마 ‘조선어’라고 하여 가르치던 우
Ⅱ. 본론
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 예술가
일제에 의해 강제로 나라를 빼앗기고 민중이 수탈당하는 현실에서 지식인들은 민족적인 관점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고, 고전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이것의 시작은 1926년 5월 육당 최남선의 「조선 국민문학으로서
백범평전을 읽고 난 뒤에서야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교수님께서 강의시간 때 김구이야기를 하실 때마다 교수님의 표정과 교수님의 말씀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 현재 내가 만약 저 시대의 한 사람이였다면 나 또한 김구선생님처럼 정말 나라를 위해 하루하루를 보내고, 그런 삶을 살 수 있었을까
五山學校 1907년 이승훈(李昇薰)이 평안북도 정주군(定州郡) 오산리(五山里)에 창립한 민족
운동 인재양성기관. 10년 일제의 박해를 피하기 위해 교육취지를 기독교정신으로 바꾸었지
만, 그 성격은 사관학교·훈련원·정치학교·인문중학교·특수모범자양성소 등을 겸한 학교였다.
그리하여 소정의 교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