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문헌에 의하면 신라 때 정월 15일에 등을 달아매는 풍습이 고려 현종(A.D. 1010) 시에는 2월 15일에 연등회를 거행하고 그 후 고종(A.D. 1224)대에 와서 4월 초파일에 간등하였다. 고려시대에 궁중에서 공의로 행한 연등회는 그 규모가 크고 호화로웠는데, 문종 21년 흥왕사의 낙성을 계기로 한 연등
1.1.1.1.1.1. 속요체
신도가
옛날에는 양주 고을이여,
경계에 새 도읍지로서의 빼어난 모습을 갖추었구나
태조께서 태평성대를 이루어 놓으셨구나
도성답구나, 지금의 경치 도성답구나
임금께서 만수무강하시어 온 백성이 즐거움을 누리는구나.
아으 다롱다리
앞에는 한강물이여, 뒤에는 삼각산이
Ⅰ. 개요
음력 4월 8일은 석가모니가 탄생한 날이다. 그러므로 이 날을 특별히 초파일이라 부르며, 또한 이날 밤, 등불을 켜므로 등석(燈夕)이라고도 한다. 이 날, 불교를 믿는 사람들은 모두 절을 찾아가 불공을 드리고, 등을 바치기도 한다. 그리고 이 날 밤에는, 석가모니의 탄생을 축하하는 뜻에서, 등
Ⅰ. 서론
중국경제의 고도성장과 중화경제권의 부상에서 한 가지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홍콩의 역할이다. 홍콩은 일찍부터 중개항으로서 세계경제에 참여해 왔을 뿐만 아니라, 이미 1930년대부터 일정한 정도의 산업화를 달성하였으며, 특히 1950년대 이후 동아시아 신흥공업국들 가운데서도 가장 먼저
Ⅰ. 중국의 수도 베이징
1. 개관
면적은 1만 6800㎢, 인구는 1382만 명이다. 허베이성[河北省] 중앙부에 자리잡고 있으며, 중앙정부 직할시(直轄市)이다. 광대한 시역(市域)은 10구(區)·9현(縣)으로 나뉘어 있다. 즉, 옛 베이징성[北京省] 내성(內城) 안의 둥청구[東城區]·시청구[西城區], 내성 밖 외성(外
1. 주희의 삶과 주자철학(주자학)
주자학의 시작을 연 주희(주자)는 중국 송대의 유학자로 주희(주자)의 선조는 대대로 휘주무원의 호족으로 아버지 위재는 관직에 있다가 당시의 재상 진회와의 의견충돌로 퇴직하고 우계에 우거하였다. 주자는 이 곳에서 14세 때 아버지가 죽자 그 유명에 따라 호적계
Ⅰ. 현대사회에서 예언의 의미
오늘날의 현대 과학은 사람의 두뇌에서 미래의 일을 볼 수 있는 특이한 구조를 발견했다고 한다. 예언을 한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화학작용일 뿐이라는 것이다. 그것이 사람마다 보다 발달되거나 덜 발달되거나 하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말이다. 어느 시대를
1. 야마토시대 개관
야마토 시대는 일본의 황궁이 나라 부에서 다스리던 시대(250년-710년)이다. 실제 야마토 지배의 시작은 논란이 되고 있다. 야마토 궁의 우월성은 일본 각지의 도전을 받았으나 적어도 야마토인들이 6세기에는 이웃 부족에 대해 큰 이점을 지녔다고 언급된다. 이 시기는 현재의 나라
중국철학의 기본적인 사상은 인본주의이다. 전 시기를 통틀어 중국철학은 주로 인간과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를 주요대상으로 삼았다. 그러므로 도덕철학과 정치철학에 대한 논의는 그 어떤 형이상학적인 명상보다 앞섰다. 그러나 여기에서 분명히 할 점은 이러한 인본주의가 절대적인 존재나 자연에
Ⅰ. 들어가며.
중국건축문화는 고대부터 수천 년 동안 자연환경과 인문사회적 조건에 영향을 받았으며, 각 시대마다 외래문화의 영향을 수용하여 변화와 발전을 하여 왔다. 그러나 그 변화는 건축의 세부적인 부분에만 국한되었으며 수천 년 간 일관성 있게 독특한 건축문화 특성을 유지하여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