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의 기본적인 사상은 인본주의이다. 전 시기를 통틀어 중국철학은 주로 인간과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를 주요대상으로 삼았다. 그러므로 도덕철학과 정치철학에 대한 논의는 그 어떤 형이상학적인 명상보다 앞섰다. 그러나 여기에서 분명히 할 점은 이러한 인본주의가 절대적인 존재나 자연에
대한 가르침을 받은 일이 있었다고 한다. 얼마 후에 주나라가 쇠퇴하는 것을 보고 은거를 결심하고 서쪽으로 여행을 떠났다. 관문에서 관문지기 관윤희(關尹喜)의 청에 의해 상하 2편의 책을 저술한 후 떠났는데 행방은 알 수 없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 전설에는 의문시되는 점이 많고, 그것을 전하는 가
인간관으로 들어가지 않고, 孟子와 旬者의 성론이 중국의 대표적 인성론적 인간관이 되고 있으며, 송대에 이르러 유교의 철학화가 朱子와 程子에 의해서 이루어짐에 따라 인성론은 ‘이’와 ‘기’에 대한 존재론적 연구와 더불어 보다 구체적인 인성론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특히 한국의 유학자들은
철학적 논의를 넘어서, 개인의 도덕적 책임과 사회적 정의에 대한 실질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맹자의 이야기는 고대의 맥락 속에서 이루어졌지만, 그의 가르침은 시대를 초월하여 현대 사회의 복잡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특히 맹자가 강조하는 인간 본성의
사상의 비극적인 성향이 있다.
나. 듀이의 교육사상 배경
듀이는 “Hegel과의 만남이 나의 사유에 영원한 침전물로 남아있다.”고 할 정도로 Hegel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는 Johns Hopkins 대학원 시절(1982-1984) 헤겔 연구가인 George S. Morris교수의 감화를 받아 헤겔철학에 매혹되었다. 특히, 듀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