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자학, 주자] 주자학의 전개와 학문적 특징 및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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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자학, 주자] 주자학의 전개와 학문적 특징 및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희의 삶과 철학

2. 주자학의 전개

3. 주자학의 학문적 특징

4. 송대에서의 도가사상의 흥성과 유가와의 융합

5. 불교와 주자학적 사유의 대항과 융합

6. 전반적 유가사상의 흐름과 송대의 주자학

7. 주자학에 대한 비판

8. 중국문화에 끼친 주자학의 영향

9.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주희의 삶과 주자철학(주자학)

주자학의 시작을 연 주희(주자)는 중국 송대의 유학자로 주희(주자)의 선조는 대대로 휘주무원의 호족으로 아버지 위재는 관직에 있다가 당시의 재상 진회와의 의견충돌로 퇴직하고 우계에 우거하였다. 주자는 이 곳에서 14세 때 아버지가 죽자 그 유명에 따라 호적계·유백수·유병산에게 사사하면서 불교와 노자의 학문에도 흥미를 가졌으나, 24세 때 이연평을 만나 사숙하면서 유학에 복귀하여 그의 정통을 계승하게 되었다. 그의 강우로는 장남헌·여동래가 있으며, 또 논적으로는 육상산이 있어 이들과 상호 절차탁마하면서 주자의 학문은 비약적으로 발전 심화하여 중국사상사상 공전의 사변철학과 실천윤리의 체계를 확립하기에 이르렀다. 그는 19세에 진사시에 급제하여 71세에 생애를 마칠 때까지 여러 관직을 거쳤으나, 약 9년 정도만 현직에 근무하였을 뿐, 그 밖의 관직은 학자에 대한 일종의 예우로서 반드시 현지에 부임할 필요가 없는 명목상의 관직이었기 때문에 학문에 전념할 수 있었다. 그의 학문을 저서를 통해서 관찰해 보면 46세까지를 전기, 이후 60세까지를 중기, 61세 이후를 후기로 하는 3기로 대별할 수 있다. 주자연보에 의해 전기 저서는 《논어요의》, 《논어훈몽구의》 등이고 북송의 선유인 주염계·장횡거·정명도·정이천의 저서교정과 주례에 전념하고, ‘논어·맹자’ 등은 차기의 예비사업이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즉, 주자의 학문적 기초가 확립된 시기로서 그것이 《근사록》에 집약된 것으로 보인다. 그 후에 논적이었던 육상산 형제와의 아호사 강론에서 존덕성에 대해 도학의 입장을 분명히 하였다.
중기에는 《논맹집주혹문》 《시집전》 등이 있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사서의 신주’가 완성된 점이다. 60세 때는 《중용장구》에 서문을 붙여 상고에서 후대까지 도학을 전한 성현의 계통을 밝혀 도학의 기초를 확립하였다. 후기에는 오경에 손을 대어 《석존예의》 《맹자요로》 등이 있다. 더욱이 71세로 생애를 마치던 해 3월, 《대학》의 ‘성의장’을 개정한 점으로 미루어 그의 《사서집주》에 대한 지정이 어느 정도이었는지 엿볼 수 있다. 주자의 정치에 대한 의견은 나 에 나타나 있으며 또 절동의 지방관으로 있을 때 대기근을 구제하였다는 실적도 있으나 만년에는 권신의 미움을 사 그의 학문이 위학이라 하여 많은 박해를 받았다. 그후 그의 학문이 인정되어 시호가 내리고 다시 태사·휘국공이 추증되었다. 그의 유언을 수록한 것으로는 주자의 막내아들 주재가 편찬한 《주문공문집》(100권, 속집 11권, 별집 10권)이 있고, 문인과의 평생문답을 수록한 여정덕 편찬의 《주자어류》 140권이 있다. 주자는 그가 생존했던 당시, 그의 학문이 위학으로 취급받아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정치적 탄압으로 인해 제자들을 떠나 보내야 했으며, 군왕에게 올린 상서 때문에 죽음을 당할 위기에도 처했었다. 그러나 학문에 대한 그의 열정은 후세에 널리 전해져, 공자와 나란히 성인으로 불리게 되었다. 주자는 세상을 떠나기 직전까지 학문을 연구하고 제자들을 가르치다가 70세를 일기로 생을 마감하였다.
참고문헌
중국 문화사 총설, 첸무 지음 차주환 옮김, 문교부
중국의 역사인식, 민두편 지음, 참비 신서
동양 정치 사상과 연구촌본, 순일랑 지음, 동녁신서
중국 문화 개념, 이종규, 문예신서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