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희의 삶과 주자철학(주자학)
주자학의 시작을 연 주희(주자)는 중국 송대의 유학자로 주희(주자)의 선조는 대대로 휘주무원의 호족으로 아버지 위재는 관직에 있다가 당시의 재상 진회와의 의견충돌로 퇴직하고 우계에 우거하였다. 주자는 이 곳에서 14세 때 아버지가 죽자 그 유명에 따라 호적계
주자의 학문이 인간 존재와 논리규범을 정초 지우려는 학문이기 때문에 현실 형이하(形而下)의 세계에 질서의 근거를 부여하는 이(理)는 기(氣)보다 가치가 있게 되는 것이다.
주자학에서는 성리(性理)의 문제가 가장 핵심이 되어 있기 때문에 주자학을 내용상으로 보면 성리학이며, 주자에게는 이(理)
주자학의 영향을 받은 성리학, 특히 도학적 성리학이 조선시대 교육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 현대 사회에서 도학이 갖는 교육적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오늘날 당면한 교육 현실 문제에서 도학적 교육방법을 통해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도학의 배경 사
주자학적 경학해석에 물꼬를 텄던 서계 박세당(朴世堂) 등이 활약했던 17세기는 서로 다른 학문적 관심과 배경에서 개별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서 실학파의 맹아기라 할 수 있다.
18세기에는 17세기에 싹텄던 실학적 문제의식과 사상적 요소들이 정리되어 실학파의 학파적 성립을 보게 된다. 성
주자학 일변도의 성리학에 날카로운 비판을 가하며 실질적인 학문을 강조하기 시작하였다. 민생안정이나 부국강병 달성 등 실질적인 학문으로서의 실학 운동을 통해 국가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 것이다.
1-1-2. 청조 고증학의 영향과 서구 문물의 전래
실학사상 발생의 간접적인 배경으로는 청조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