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현聖賢’ 혹은 ‘군자君子’로, 이는 아동기에 이룰 수 있는 현실적인 목표가 아니라 성인이 된 후에 노력을 통하여 이룰 수 있는 것으로서, 교육을 통하여 아동에게 성현의 자질을 갖추기 위한 기본적인 성품과 예의를 익히도록 강요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의 영유아 발
성현의 글을 읽어 성현의 마음을 본받으려 하더니 마침 서창에 곤히 든 잠이 들게 되었다. 한 곳에 다다르니 사면에 기화요초가 우거졌고, 시내물소리가 종종 하였다. 그 곳에는 <금수회의소>라 쓰여 있었다. 그 옆에는 모두 방청할 수 있되 각기 자유로 하라 하였다. 사람은 만물지중에 가장 귀하고 제
2) 퇴계의 무오사직소(1558년)
I. 왕이 사람을 쓰는 도 – 현우예양(賢愚禮讓)의 이치
1. 일의 경중에 따라 큰 일은 재능이 큰 자에게, 작은 일은 재능이 작은 자에게 맡겨야 하며, 크고 작은 일에 모두 합당치 않을 경우 물리치는 것이 등용의 도.
2. 옛 성현의 말
i. 맹자: “가까운 신하들이 모두 ‘
성현. 이 두 형제 사이에 인근지역 최고 퀸카 미령에게 반해서 일어나는 그런 일들을 다루고 있었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영화를 다 보고 나니 내 나름대로 생각해보는 이 영화의 줄거리는 크게 1부와 2로 나누어지는 것 같다. 전반부에서는 퀸카 미령을 둘러싼 두 형제 이야기이고 후반부에서는 어머니
성현들이 모셔진 유교의 사당인 문묘도 함께 있다. 면적은 81,673㎡. 태학(太學), 문묘(文廟), 반궁(泮宮)[3] , 행단(杏壇)이라고도 한다. 1964년 11월 10일 사적 제143호로 지정되었으며 문화재로서의 공식 명칭은 '서울 문묘와 성균관(Seoul Confucian Shrine and Seonggyungwan National Confucian Academy)'이다.
'성균관'이라는
성현들이 추구한 것도 이 세상에 태어난 인간이 어떻게 주어진 자기 생명을 불사르며 이웃 인간과 자연과 더불어 참된 사회와 세상을 실현할 수 있는 가에 있었고, 그 과정에서 인생과 사회와 자연의 공존공생공진화를 위한 생명의 “도”(道)를 치열하게 추구하며 그 세계를 닦아왔던 것이다.
좀 더
성현의 경전이 앞뒤로 여러 판목에 새겨져 간간히 도회지에서 통용되어 출간되었다. 그러나 여러 문장가들의 문집은 재물이 바닥나고 판목이 부족한 연유로 유독 간행되지 못했다. 문장에 뜻있는 자들이 이를 근심하였다.
【원문】
余自嗜古文. 余自嗜古文: 「나홀로 가는길」의 원문에는 ‘余自嗜
성현이라 개칭되었고, 1913년에 능주면으로서 화순군(和順郡)에 편입되었다. 구씨(具氏)의 선계(先系)는 중국 진나라 대부(大夫) 구 병(具 丙)으로 전하며, 「동사보유(東史補遺)」와 「주청계공실기(朱淸溪公實記)」의 기록에 의하면 우리나라 구씨(具氏)는 송나라 출신인 구존유(具存裕)가 1224년(고종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