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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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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양과 동양인간관

Ⅱ. 동양과 동양우주관

Ⅲ. 동양과 동양시공간

Ⅳ. 동양과 동양과학

Ⅴ. 동양과 동양철학

Ⅵ. 동양과 동양윤리
1. 사랑(仁)
2. 조화(義)

Ⅶ. 동양과 동양사회

Ⅷ. 동양과 동양무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양과 동양인간관

우리가 인간의 자기이해 즉 인간관에 관심하는 것은 단순히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차원의 학문적인 접근만은 아니다. 우리는 어떻게 이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가? 바람직하고 의미있는 참된 생은 어떤 인생관으로 실현될 수 있는가? 바로 삶의 절실한 문제와 관심에서 제기하고 있는 것이 근대 서구 인간관의 극복을 위한 동양 인간관의 재조명 작업이며, 새로운 인생의 추구를 통한 새로운 사회와 문화와 세계 건설을 향한 길에 나서고 있다.
동양정신문화의 세계에서 우리 선인들이 인간의 자기이해에 관심하는 근본적인 이유도 마찬가지였다. 공자, 맹자, 노자, 장자 등 수많은 성현들이 추구한 것도 이 세상에 태어난 인간이 어떻게 주어진 자기 생명을 불사르며 이웃 인간과 자연과 더불어 참된 사회와 세상을 실현할 수 있는 가에 있었고, 그 과정에서 인생과 사회와 자연의 공존공생공진화를 위한 생명의 “도”(道)를 치열하게 추구하며 그 세계를 닦아왔던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동양인은 의미있고 멋진 아름다운 인생은 자기 생명의 본질적인 실현과 천하(天下)사회의 경륜, 그리고 천지(天地)자연 우주생명의 진행이 서로 대립이나 모순이 아닌 한 큰 조화와 원융의 세계를 향해 함께 공생공진화(共生共進化)하는 길(道)에서 이루어진다고 생각했다. 여기에 동양인들이 추구한 인간 이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 있는데, 방동미(方東美)는 이것을 개체 생명과 우주 전체 생명과의 유기체적인 광대한 화해 세계 속에서 유연하고, 가치있고, 의미있고, 아름다운 창조적인 인생을 추구한 동양인들의 철학과 사상의 공통된 특징이라고 했다. 그래서 절실하게 찾은 참된 자기이해를 통해 동시에 전 인류가 보편적으로 지향할 수 있는 인간상을 세운 동양의 성현들에게서 인간관의 한 체계를 발견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이 사람 속에 “인간”이 있고, 이 사람 속에 “철학”이 있고, 이 사람 속에 “사상”이 있고, 이 사람 속에 “우주”가 있다고 말할 수 있는 삶의 진실에 다가가게 된다. 이것은 유불선(儒彿仙)을 막론하고 어느 경지에 오른 선인들의 공통된 모습이며, 우리는 이것을 동양 인간관 추구의 “멋”이라고 부르고 싶은 것이다.
동양세계의 성인인 공자(B.C. 551-479)는 춘추시대(B.C. 770-476) 말기에 유가(儒家)전통 수립을 통해 그의 참된 인간상을 추구했는데, 그를 중심으로 한 유가의 인간관은 그 전형적인 모습을 다음과 같이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김성태, 시장주의와 동양의 우주관, 인제대학교, 2001
김성진, 밖에서 보는 동양철학, 안에서 보는 동양철학, 한국철학상담치료학회, 2011
성교진, 현대사회와 동양의 윤리, 대구가톨릭대학교가톨릭사상연구소, 1992
이현지, 동양사회사상과 새로운 세계관의 모색, 동양사회사상학회, 2007
장세호, 동양의 이상적 인간관, 남명학회, 2003
정용수, 서양과 동양의 과학사상, 목요학술회,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