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적, 공간적, 구조적으로 표현하고 표현하는 것을 이해하면서 감상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예술은 인간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분야로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학습 분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20세기부터 발달 심리학자와 교육자들이 미술교육의 중요
미술은 인간의 일상생활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분야인데, 특히 영유아의 전인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학문분야로 인정받고 있다. 이에 따라 20세기에 이르러서부터는 발달심리학자들과 교육자들에 의해 예술교육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아동미술교육의 중요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그것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예술이다. 아동의 미술활동은 표현활동과 감상활동 모두를 포함한다. 미술표현활동은 다양한 평면적 혹은 입체적 미술 매체를 사용하여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표현하는 것이고, 미술 감상은 감각과 지각을 통해 작품의 미를 즐기고, 작품의 미적·문화
미술)을 매개로 하여 연결되고, 그럼으로써 폭넓은 표현도 보장될 수 있을 것이며, 우리의 삶도 그 도구적인 존재에서 개방되어 삶 그 자체의 확산 속에 녹아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어린이라는 실재자의 구체적 행위가 미술교육의 주된 내용인 이상, 교사의 주장이 지도 일변도의 경향을 강하게 나타내
교육자들에 의해 예술교육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아동들이 개방된 미술 경험을 통하여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을 하며, 창의성을 발전시키고, 자신의 감정이나 시각적 표현을 통하여 조형의 세계로 창조하고 발전시킨다. 문화·예술을 통한 아동의 전인발달에 대한 관심이 높
미술작품을 설명한다는 것은 그 작품에 대하여 지적인 판단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감상은 주로 개인적인 만족이나 기쁨으로 표출되지만 이것은 지나치게 감상을 주관적인 활동으로만 생각한 것으로, 감상은 보다 적극적인 미술작품의 판단과 관련되어 있다. 감상교육에서 학생들
시각적 표현을 통하여 조형의 세계로 창조하고 발전시키는 예술의 한 영역이다. 따라서 영유아에게 있어서 미술은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이면서 미적 감수성을 길러주기 때문에 영유아기의 바람직한 미술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유아 미술활동에 대한 아
미술적 요소들을 찾고, 공방이나 미술가의 작업실이 있으면 찾아가 보며, 가까운 전시실이나 미술관에 가서 미술작품을 보고 느끼고 나름대로 평가해보는 활동이 필요한 것이다. 이 때 많은 작품들을 수박겉핥기 식으로 둘러보기보다는 사전에 충분한 예비 교육이나 준비로 어떤 관점이나 시각을 가지
미술인들이 재료를 다루는 것을 되돌아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절약의 차원이 아니라 재료(물질)로서 세상과 대화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미술교육은 아이들에게 물질을 소비하는 자가 아니라, 물질로 세상을 발견하고, 이해하고, 조작하는 문화소양인으로 자라나는 훈련의 기
될 것이다. 이는 어린이들의 활동과 삶에 대한 우리들의 시각을, 일정한 가치로의 통일성의 원리에서 다의적이고도 확산적인 가치의 공존화로 유도해 줄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이러한 불확실성으로 하여 기준 없는 동요나 특정 유형으로서의 매뉴얼화로 치닫는 현상도 보여지고 있음을 부인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