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중요성,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평가관점, 미술감상의 지도방법,제언

 1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중요성,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평가관점, 미술감상의 지도방법,제언-1
 2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중요성,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평가관점, 미술감상의 지도방법,제언-2
 3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중요성,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평가관점, 미술감상의 지도방법,제언-3
 4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중요성,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평가관점, 미술감상의 지도방법,제언-4
 5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중요성,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평가관점, 미술감상의 지도방법,제언-5
 6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중요성,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평가관점, 미술감상의 지도방법,제언-6
 7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중요성,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평가관점, 미술감상의 지도방법,제언-7
 8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중요성,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평가관점, 미술감상의 지도방법,제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유형,목적, 미술감상의 단계,작품선택, 미술감상의 셀프가이드, 미술감상의 유의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 분석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미술지도][미술교육]미술감상지도, 미술발상지도, 미술판화지도, 미술서예교육, 미술소묘교육, 미술수채화교육, 미술사생화교육 분석
  • [교육지도][학습지도]미술감상교육, 인성교육, 조소교육, 독서교육지도(학습지도), 진로교육, 사회교육, 유아놀이교육지도(학습지도)
  • [논문요약] 미술작품감상활동이 유아의 창의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 미술감상수업 시 비평적 글쓰기 지도방안 연구
  •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의의,중요성,실태,단계,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지도)지도방법,문제점,평가,제언
  • 시각장애인들 도미 술 교육을 받을 수 있고 할 수 있다
  •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정의,과정,ICT활용교육,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비평적 탐구,유의점,지도방법,제언
  • 인성교육,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글쓰기교육,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도자(도자기)공예교육,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 소개글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중요성, 미술감상의 대상, 미술감상의 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평가관점, 미술감상의 지도방법,제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감상의 개념

    Ⅲ. 미술감상의 중요성

    Ⅳ. 미술감상의 대상
    1. 자연미
    2. 조형미

    Ⅴ. 미술감상의 능력발달
    1. 롯친스의 감상 능력 발달 단계
    1) 제1기(4-5세)
    2) 제2기(6-10세)
    3) 제3기(11-15세)
    4) 제4기(15세 이후)
    2. 가드너의 감상 능력 발달 단계
    1) 지각의 단계(0-2세)
    2) 상징 인식의 단계(2-7세)
    3) 사실적인 단계(7-9세)
    4) 탈 사실적 단계(9-13세)
    5) 예술적 위기의 단계(청소년기)

    Ⅵ. 미술감상의 평가관점
    1. 자기 표현을 하고 나서
    2. 진품을 감상하고 나서

    Ⅶ. 미술감상의 지도방법
    1. 분석감상법과 종합감상법
    2. 열린 토론
    3. 마음에 드는 작품 고르기
    4. 명작 나름대로 변화시키기
    5. 셀프 가이드(Self Guide)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각적 사고라는 미술감상활동은 미술작품의 구조적 특성을 지각하고 작품이 제시하는 의미와 미적 가치를 탐구하는 일이다. 수동적인 의미로는 감상이 아닌 잠재적인 가치를 캐내는 적극적인 활동으로 탐구하는 자세의 확립이 필요하다. 감상활동은 창작활동이나 제작활동과는 반대되는 개념으로 예술품이나 자연물 또는 미적인 대상에 심미적으로 반응하는 일련의 모든 과정을 뜻한다. 웹스터 사전에 의하면 감상(Appreciation)을 ‘잘 생각하는 것, 가치, 기쁨, 대상의 질이나 값어치를 가늠하는 것, 바르게 평가하는 것, 예민하게 느끼는 것.’ 등으로 설명한다. 여기에서 우리가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미술감상은 작품의 미를 향수하는 정서적인 성격과 작품의 미적, 문화적 가치를 이해하는 지적인 성격의 두 가지 행동이 동시에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더욱이 미술작품을 설명한다는 것은 그 작품에 대하여 지적인 판단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감상은 주로 개인적인 만족이나 기쁨으로 표출되지만 이것은 지나치게 감상을 주관적인 활동으로만 생각한 것으로, 감상은 보다 적극적인 미술작품의 판단과 관련되어 있다. 감상교육에서 학생들은 미술에 대한 지적인 판단능력 뿐만 아니라, 타당한 근거를 가지고 판단을 변론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자신이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 외에도 표현할 수 있다. 감상을 지나치게 주관적인 활동으로 규정지을 때 미술교육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은 적어질 것이다.

    Ⅱ. 미술감상의 개념

    미술 감상은 조형품이나 자연에 대해 그 가치를 느끼고 판단하고 평가하는 종합적인 활동을 말한다. 미술 감상은 미술의 이해교육이 잘 되어 있으면 어렵지 않으며 감상 작품을 직접 봄으로써 감상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미술 감상은 관조와 관찰, 감정과 비평이 동시에 혼합적으로 이루어져, 조형품이나 자연을 바라보고 느끼고 관찰하고 판단하고 평가하는 종합적인 활동이다. 미적 가치를 대상의 성격으로 보느냐, 주체의 성격으로 보느냐에 따라 감상은 영향을 받는다.
    오스본은 감상의 상태를 다섯 가지로 보고 있다.
    ∙대상에 대한 주의 집중
    ∙현실적인 필요의식, 이해타산을 떠난 관심의 상태
    참고문헌
    - 김해성 저(1985), 현대미술을 보는 눈, 열화당, 서울
    - 김춘일(1991), 미술교육론, 미진사
    - 남정희(1984), 미술교육과정에 있어서의 감상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미술교육 21세기교육 21세기교육(1999)
    - 박휘락(1998), 한국 미술교육사, 서울 : 예경
    - 이행민(2005), 감상능력향상을 위한 미술관교육활동 연구,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art galleries for the improvement of appreciation capability,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