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라보고 느끼고 관찰하고 판단하고 평가하는 종합적인 활동이다. 미적 가치를 대상의 성격으로 보느냐, 주체의 성격으로 보느냐에 따라 감상은 영향을 받는다.
오스본은 감상의 상태를 다섯 가지로 보고 있다.
∙대상에 대한 주의 집중
∙현실적인 필요의식, 이해타산을 떠난 관심의 상태
발달에 비해 표현 능력이 뒤지기 때문에 자신의 작품에 불만을 갖게 되며 자신감을 상실하게 된다. 또 일부는 사실적인 경향에 눈을 뜨면서부터 사실적 표현에 치우쳐 제한된 표현에 순응하여 가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므로 이를 다양한 표현력으로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지도방법이 필요하다. 어린
미술작품을 보고 느끼고 나름대로 평가해보는 활동이 필요한 것이다. 이 때 많은 작품들을 수박겉핥기 식으로 둘러보기보다는 사전에 충분한 예비 교육이나 준비로 어떤 관점이나 시각을 가지고 보도록 하거나, 그 중에서 제일 마음에 드는 하나의 작품을 골라 그것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감상하게 하
개념 7가지를 설명하시오. 5. 개정누리과정에서 음악교육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쓰시오. 6.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스즈키, 고든 중 3명의 이론가를 골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7. 음악활동(감상, 노래, 악기, 신체표현, 국악) 중 한 개의 활동지도안을 작성하시오(도입-전개-마무리).
방법을 발견하여 표현되어져야 한다. 표현경험을 통하기 보다는 보는 방법의 지도, 재료와 용구, 다양한 기법의 지도, 체계적인 지도와의 병행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육성되는 것이다. 미술능력의 발달에 대한 의견에는 <미술적시각적 상징 표현의 발달은 자연적이고 진화적인 과정>으로 보는 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