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이 소설 전체에서 어느 정도로 가치를 평가할 수 있을까 하는 점도 의문이다. 더욱이 전설을 현대소설화하는 점은 작가의 역량과 자료 수집이고 보면, 그 지역 출신이라면 모를까 어느 정도 신뢰성을 가질 수 있을 지 의문이다.
또한 전설 등과 같은 설화를 변용한 다음 그 소설이 성공작으로 평가
Ⅰ.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노자
1. 노자의 전설
604년 9월 14일 楚(초)나라 苦縣(고현)의 厲鄕(여향) 曲仁理(곡인리)에 한 여인이 오얏나무에 기대어 한 아이를 낳았다. 이 아이는 다름 아닌 신과 같은 위인이 될 운명이 있었기 때문에 그의 출생 상황은 평범하지 않았다. 그의 어머니가 떨어
Ⅱ. 플라시보에 대한 철학적 관점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플라시보 효과에 대해서는 뚜렷한 의학적·과학적인 설명이 어려우며, 그 개념에 대한 해석은 결국 인간의 지각과 인지에 대한 이론들로 설명되기 마련이다. 그리하여 이에 대한 설명으로 과학적 논리성에 의지하기 보다는 인간과 사물의 관
Ⅰ. 서론
1. 연구대상 및 연구목적
구비문학은 우리 조상들의 생활 속에서 민중들의 숨소리와 가치관이 배어 있는 민족문학이라 할 수 있다. 구비문학은 기록문학과는 달리 누구에 의해 창작되었는지 모르게 구전되는 공동작의 성격을 지니며 이어져 왔다. 이러한 전승 과정이 민중들의 애환과 삶
그런데 양주별산대놀이의 명연기자였던 김성대(金成大; 19061970)가 ‘염불장단의 거드름춤은 몸 마디마디의 흥과 멋〔神〕을 풀어서 감듯이 다지는 춤이며, 몸 깊이 스며있는 기(氣)를 찾아내는 몸짓으로 인욕(忍辱)의 춤이며 학대받는 민중의 꿈틀거리는 몸부림’이라고 말한 것을 보면, ‘거드럭거린
변어정(三龍變魚井)이라고 불리는 신라시대의 우물이다. 이 밖에도 석등․대석과 많은 초석들이 남아 있으며, 1974년 발굴조사에서 금동보살입상과 귀면와(鬼面瓦)를 비롯한 신라 및 고려시대의 와당 등이 발견되었다.
이 절에는 775년(경덕왕 14) 본피부(本彼部)의 강고내미(强古乃未)가 구리 30만 6700
변동과 같은 이름으로 그 한자 표기만 다르다. 즉 하나는 갓변(邊)자로 변동(邊洞)이 되고 하나는 가(可)자를 써서 가동(可洞)이 된 것이다.
사동은 사기를 굽던 곳으로 원래 사기점골이라하는데 이를 줄여서 사동이라 하였다.
동막은 개천사가 흥할때 이곳에 사람들이 집을 지어 사하촌(寺下村)으로 거
변천리(邊天里)의 지명은 변동(邊洞)마을의 변(邊)자와 개천동(開天洞)마을의 천(天)자를 합하여 변천리라 하였다. 변천리는 변동마을, 개천동마을 등 2개의 자연마을로 구성되어 있다.
개천동은 천태산에 있는 개천사의 이름을 따 사하촌(寺下村)으로서 개천동이라 하였다. 보통 개천굴이라 부르며 마
변천리(邊天里)의 지명은 변동(邊洞)마을의 변(邊)자와 개천동(開天洞)마을의 천(天)자를 합하여 변천리라 하였다. 변천리는 변동마을, 개천동마을 등 2개의 자연마을로 구성되어 있다.
변동마을은 원래 산과 들이 만나는 지점에 위치하므로 개정지라 불렀다. 또 가장자리에 위치한 마을이므로 갓굴이
(全羅南道) 능주군 부춘면, 1912년 지방행정구역명칭일람에는 능주군 부춘면 칠송정(七松亭)으로 기록되어 있다. 1913년 능주군의 폐지로 화순군 부춘면, 1914년 3월 1일 행정구역 변경에 의해 화순군 춘양면(春陽面) 회송리(會松里)(칠송리, 회하리)로 편입되었다. 현재 회송1리이며 3개반으로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