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복업으로 특화하였고 이를 통해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강력한 힘을 발휘했다고 볼 수 있다.
2) 지가의 측면
점성가촌의 초기 형성과정은 자연발생적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그 이후 점성가촌의 평면적인 확산은 사회적 편견으로 인한 지가의 상대적인 저렴함을 들수 있다. 시각장애자들이
무속신앙에 대한 현대인의 신뢰도를 조사하기 위해 OO XX동 지역과 YY 지역의 사람들을 중심으로 설문지 조사를 2006년 11월 14일부터 11월 15일 양일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철학관이 많이 밀집된 XX동에서 인터뷰와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고 YY 일대에서 추가로 설문지 조사를 했다. 조사 결과를 분석한 바
점복이 있다.
2) 외국의 데이문화
① 크리스마스
성탄절. 12월 25일이며 24일 밤, 즉 그 전날 밤이 크리스마스 이브이다. 초대 그리스도교에서는 하루를 전날의 일몰로부터 다음 날 일몰까지로 쳤기 때문에 이 전야인 이브가 중요시되었다. 크리스마스에 연유한 전설이나 풍습은 상당히 많고, 크리스
조사를 하면 할수록 여러 분야에 샤머니즘적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게 되었고 그것들을 나 아닌 다른 사람들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리포트에 더욱 신중을 기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한국과 중국, 신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그에 대한 문제점, 해결방안 등 여러 가지로
점복인을 찾으면서도 자신의 행위가 기복적인 미신으로서 비판의 대상이 된다고 여겨 떳떳하지 못한 느낌을 갖는다. 더구나 과학적 실증자료를 토대로 하는 현대 사회의 관점에서 볼 때 무속의 초합리적 속성은 시대착오적인 것으로 치부되기 일쑤였다.
그러나 이러한 홀대를 받아왔던 무속이
점복예언 외에 예능 오락적인 기능을 첨가 했다.
2. 역사
1. 고대의 무속
한국 무속의 확실한 초기 증거물 이라 할 수 있는 거울, 방울, 칼 등은 오늘날 사용 하는 금속무구인 명두, 방울, 신칼과 같은 종류로서 유구한 한국 무속의 확실한 초기 증거물이다.
이 신성 무구들은 청동기시대 형성된 고조선
점복, 사주, 점성술등에 대한 시선은 여러 방면으로 크게 변하였다. 무업이 이루어지는 장소가 일반 신당에서 인터넷이나 전화 등 온라인으로 옮겨갔으며, 옛날에는 ‘천한 것’으로 분류돼 멸시받고 억압받아온 무교가 이제는 문화재로 지정되기까지 하며 보다 대접받고 있다. 고사지내는 것도 거의
조사를 하기 전에 그러했다. 아주 단적인 말로 “저기 사람하고 무당간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인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무교를 옹호한다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객관적으로 그것에 대해 바라보고, 무속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기 위해 한 무속인을 찾아가 인터뷰를 했다. 그 내용을 살펴보기 전에
점복(占卜), 예언, 치병(治病), 제의(祭儀), 사령(死靈)의 인도(引導) 등을 행하는 주술, 종교적 직능자인 샤먼을 중심으로 하는 종교현상을 말한다. 샤먼은 무격(巫覡), 주의(呪醫), 사제(司祭), 예언자, 신령(神靈)의 대변자, 사령(死靈)의 인도자 등으로 기능한다. 사람들은 샤먼이 엑스터시의 기술로 초인
, 점복, 예조, 금기, 주술, 풍수지리, 민간의료 등의 신앙이 있다.
우리의 민간신앙에 관한 것으로 처음은 {한서} 및 {후한서}의 <동이전>에서 언급된 제천행사 곧 고구려의 동맹, 부여의 영고, 예의 무천, 삼한의 시월제 등이다. 특히 거기에는 예맥(濊貊) 사람들의 의례와 풍속에 대해 언급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