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을 미신이라 하여 경멸하는 행동은 비합리적이라 볼 수 있다.
2.한국인의 민간신앙의 형태와 법칙
민간신앙에는 민중의 생활로 전승하는 마을신앙의 대상이 되는 마을신(洞神)을 위시하여 집안신(家神), 무속, 독경, 자연물, 영웅, 사귀(邪鬼) 등에 대한 신앙과 풍수, 점복, 예조, 금기, 주술, 풍
신앙을 미신이라 하여 경멸하는 행동은 비합리적이라 볼 수 있다.
2.한국인의 민간신앙의 형태와 법칙
민간신앙에는 민중의 생활로 전승하는 마을신앙의 대상이 되는 마을신(洞神)을 위시하여 집안신(家神), 무속, 독경, 자연물, 영웅, 사귀(邪鬼) 등에 대한 신앙과 풍수, 점복, 예조, 금기, 주술, 풍
신앙에 따라 대개 한 해 걸러 한번씩 그들의 수호신을 위한 굿의 비용을 마을 공동으로 내고 제상을 차려 음악과 춤으로 신령을 기쁘게 해드린다. 이런 형태의 굿이 도당굿이다. 강릉의 단오제나 제주의 영등굿 등이 대표적인 도당굿에 속한다.
여탐굿은 환갑이나 결혼같은 가문의 기쁜 일을 조상에
공동체 또는 씨족공동체로 형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대체로 유교적 생활문화를 보여주고 있으며, 민속마을 마다 특유의 탈놀이, 축제, 신앙 등 마을주민들을 단합하게 하는 예술적 요소가 곳곳에 스며 대립적 상하관계에 있었던 양반과 상민이 서로 역할을 분담하고 함께 참여함으로써 포용의
Ⅰ. 서론
무속은 무당을 주축으로 하여 민간층에서 전승되고 있는 민간신앙의 한 형태이다. 무당은 점을 쳐서 인간의 앞일을 예언하는가 하면 굿을 해서 병을 고치는 등 신과 인간 사이의 중재자 구실을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무당이 신과 이야기하고 , 만나며 때로는 신이 산다는 하늘이나 지하의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