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복 추구는 줄어들기는커녕, 오히려 그 종류가 아주 다양해지고, 접근 기회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요즈음은 점복의 접근 형태가 다양해지면서, 젊은 층에서 점복을 많이 보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젊을수록 신문의 ‘오늘의 운세’난을 더 열심히 보는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부산대 언
점복업의 시대, 맹인침․구, 안마업의 시대 등으로 나누어지고 있다.
그의 연구에서는 맹인이 피부양의 대상이 되거나 점복업에 종사하게 되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유불선 때문이며 맹인의 침구 안마업에 종사하게 되었던 것은 주로 맹인들 자신의 노력 때문이라는 것도 밝혀졌다. 그의 연구에서
.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의 역사를 삼국, 고려, 조선, 근대, 현대시기로 나누어 각 시기마다 시행한 장애인복지제도 한 가지를 조사하여 무엇인지 그 내용을 서술하고 2. 각 시대마다 장애인복지제도의 문제점을 찾아 3. 각 시기에 맞는 개선책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해 보겠다.
Ⅰ. 민속마을
마을이란 하나의 지역집단일 뿐만이 아니라 두레나 품앗이 그리고 계를 같이하는 생산 활동의 단위이고, 마을 내에 관혼상제의 계기가 생기면 마을사람들이 자기의 일과 같이 몸부주를 하며 서로 돕는 의례집단이기도 하며, 무엇보다 같이 모시는 동제를 거행하는 신앙집단이기도 하였
Ⅰ. 개요
청소년기는 “새롭게 얻어진 정체성과 신앙에 대한 자신감이 넘치며, 동시에 궁극적 환경에 대한 이미지(Image)를 통하여 과거와 미래를 통합하는 신화의 형성”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여기서 이미지(Image)라는 것은 상상력이다. 상상력에 의한 “이미지(image)"는 청소년기의 삶을 형성하며
Ⅰ. 한국의 신앙
민속 신앙의 종류는 다양하여 계절제를 비롯하여 가신 신앙마을, 신앙무속, 신앙점복, 신앙예조풍수, 신앙독경, 신앙영웅, 신앙자연물, 신앙사귀, 신앙금기주부주술민속의료 등이 포함된다. 이렇게 민속 신앙의 종류가 다양하지만 이들을 삶의 층위를 기준으로 구분한다면 크게 마을
Ⅰ. 신앙의 유형
1. 순종으로서의 신앙
바울은 무엇보다도 우선 순종으로서의 신앙행위를 말한다. 그러므로 신앙의 행위는 자랑함의 태도에 극단으로 대립되며 옛 나대신 새로운 나가 형성되는 순종의 자연스러운 행위이다. 그러한 결단으로서 신앙은 본래의 의미의 행위이다.
2. 고백으로서의 신앙
우리나라의 현대사회는 가부장제의 속성이 조금씩 완화되어가고 있기는 하지만 (호적은 존속하나 장남이 호주상속을 거부할 수 있게 되었고, 부인이 세대주가 될 수 있게 되었다.) 우리는 여전히 아버지의 성을 이어받는 부계제 하에서 살고 있다. 그리고 결혼제도를 통하여 가까운 그리고 혈연으로 연
▶ 한국의 절이 산으로 간 까닭은?
-절이 있는 곳
<삼국유사>에는 경주를 가리켜 '절은 밤하늘의 별처럼 널려 있고 탑은 기러기처럼 줄지어 있다.'라고 기록할 정도로 시가지에 많은 절들이 세워져 있었다. 따라서 고려시대까지 국가적으로 세워진 절들은 시가지에 세워진 경우가 많았다. 소승불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