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농업에 변화를 만든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어떠한가? 한국사의 중세시대를 말하자면 조선 정도가 될 것이다. 조선은 ‘농자천하지목본야‘라고 하여 농사를 모든 일의 근본으로 삼았고 중요하게 여겼다. 때문에 농업국가인 조선은 상업이나 수공업을 천시했다. 서양과는 반대로 농업이 상업에
Ⅰ. 서 론
최근 조선인 대지주에 대한 일련의 연구들은 식민지 지주제의 형성시기와 발전과정, 지주경영의 실태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식민지 지주제의 성격과 유형에 대한 분석이 주를 이루어 왔다. 그러나 이에 반해서 식민지 지주들의 정치적 태도와 역할등에 대한 연구는 그다지 많지 않다. 특
Ⅰ. 서론
사회주의에서 대중단체들은 그동안 당의 외곽조직으로 레닌 이래 공산당이 대중을 지도하는 핵심적인 활용수단이 되어왔다. 레닌은 이러한 대중단체들을 무산계급이 분산되어있고, 농민들과 같이 비 무산 계습이 주요한 근로대중으로 남아있는 상황에서 전위대와 대중을 연결 짓는 고리
농업기술의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번역과 재간 사업은 조선 초기 태종대의 농서 간행을 거쳐 『농사직설』로 집성되는 한국적 농학이 성립해가는 출발점이었다. 논농사에서는 경종법(耕種法)도 발전하였다. 일부 선진지역에서는 논농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던 상경화가 본격화되었다.
농업 조건이 불리한 지역에 대해서는 국토 보전 및 지역 사회의 유지 관점에서 특별한 배려가 있어야 할 것 이다. 농촌 지역의 활성화에는 반드시 국토의 균형 있는 발전이라는 관점이 필요하다. 그리고 농촌 정책은 전국 획일적 관점이 아니라 반드시 각 지역의 사정을 충분히 고려해서 실시되어야 한
Ⅰ. 조선의 생산배경
흔히 조선시대에는 상업 활동이라는 것이 거의 이루어 지지 않았거나, 전혀 발전하지 않았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이는 조선이 중농억상책을 국시로 삼았다는 데에 너무 많은 영향을 받았거나, 식민사학의 영향이라고 생각하는데, 사실 조선사회에서는 많은 상업활동 등이 미미
Ⅰ. 농학의 발달에 따른 농서편찬과 농서간행
예나 지금이나 정부가 중요하게 행하는 일은 농업생산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지방관(勸農官) 및 농업경영자에 대해 기술교육을 베푸는 일이라 하겠다. 조선 전기에 있어 이 작업은 특히 농서의 편찬 및 보급이란 형식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이 시대 봉건정
Ⅰ. 조선전기(조선시대전기)의 농업
1. 조선전기의 자연환경
먼저 조선전기의 여러 자연현상 중에서 농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기후였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오늘날의 기상학 연구 수준으로는 당시의 기후가 오늘날의 그것과 어떻게 달랐었는지를 완벽하게 밝혀내기는 어렵다. 단지
Ⅰ. 서론
어떤 곡물을 어떻게 심고 거두었는지 밝히는 일은 특정한 시대의 역사 지형을 그리는 데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인류의 거의 전 시기를 통해서 농업은 산업의 근간이었고, 농사짓는 일이 생활의 전부였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즉, 한국사 연구에서 농업사를 매우 중요하게 인식했음은 당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