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문화이론의 핵심은 사고유형이 사회조직의 형태와 연결된다는 것이다. 즉, 특정한 사회관계가 그를 정당화시켜주는 특정한 문화편향 혹은 우주론(cosmology)을 생성한다는 것이다(Douglas, 1982a; Thompson, Ellis & Wildavsky, 1990). 따라서 개인들은 자신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사회관계의 형태를 정당
Insight1. 성경해석과 교회의 갱신
‘신학함이 살아있는 설교자’를 추구하는 필자에게 ‘성경해석학’은 매우 중요한 학문이다. 바른 설교는 바른 신학을 바탕으로 한 성경해석을 근거로 한다. 따라서 성경해석이 바르면 설교도 바르다. 하지만 성경해석이 그릇되면 설교도 그릇되다. 설교가 그릇되면
주권적인 은혜인 것, 둘째 우리에게 적용되는 구원은 영생을 주시고자 하시는 것, 셋째 구속의 은혜는 보편적이 아니라 특별한 것, 넷째 구원의 은혜는 유효하며 유기될 수 없는 것, 다섯는 구원이 적용되기 위해서는 성령의 역사가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구원의 적용에 있어서 하나님의 은혜의 주권을
Ⅰ. 서론
지난 반세기 동안, 우리나라는 엄청난 경제성장을 이루었다. 동포끼리 싸우고 남은 것은 폐허뿐이었고 지금 이천년대를 살고 있는 이십대들의 부모세대 혹은 조부모세대는 잘 살아보자는 희망을 안고 비참한 시기를 치열하게 이겨내거나 짓밟혀 가며 오늘날 이만큼의 풍요를 일구어냈다. ‘
Ⅰ. 환경권
1. 텍스트 요약
“한국의 환경권, 무엇이 문제인가”
환경문제의 성격
환경문제는 문화적인 현상이다. 미국에서 시작된 소비주의 문화는 전세계를 휩쓸고 있으며 당분간 계속되리라는 예상이고 보면, 환경오염은 산업사회의 문화적인 현상이다. 이러한 환경오염은 하나의 세계사적 문
1. 인권문제 -논의의 시작
인권문제를 진지하게 다루려 할 때 출발부터 부닥치는 난점은 인권 개념의 모호함이다. 인권운동가들에겐 일차적으로 개인의 정치적 권리의 억압을 제거하는 실질적이고 절박한 과제가 자명한 인권 개념으로 부각되겠지만, 그것이 서구인 자신의 경험에서 연유된 편협한 관
주권을 잡는 것이 아니라 인민 절대다수를 대표하고 인민의 이익을 진실로 옹호하는 당이 주권을 잡게된 것이 금일 세계 정세의 특징이다. 이것은 특히 동구라파 각국의 예가 증명한다. 이와 같이 진보적 민주주의 당들이 지도함을 따라 국가형태도 변하였다. 특히 서구제국에서 봉건적 군주제도가 없
민주주의(democracy)라는 말은 오늘날 그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못하는 절대명제이기는 하나 그것을 정의하는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 상이한 의미를 갖기도 한다. ꡒ민주주의는 광의에 있어서는 생활의 실천원리로 파악되며, 협의에 있어서는 특정의 정치원리로 이해된다ꡓ. 일반적으로 민주주
지배력을 증진하는 데서 비롯된다.
자유는 시기별로
고대적 자유 - 주권 전체의 많은 부분을 집단적 직접적으로 행사하는 자유를 뜻한 다.
근대적 자유 -대의제에 의한 주권 행사라는 정치 활동과 아울러 개인활 동과 사적활동의 독립에서 자유를 발견하는 개인적 자유 를 의미한다. (Bobbio 1992,12)
제2차 세계대전 후 국제체계는 냉전, 즉 양국체계의 변용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종래 국제정치의 행동주체였던 민족국가는 큰 변화를 받아 국제문제 해결능력이 감소되었고 국제정치를 움직이는 행위자로서는 국가 이외에 많은 비국가적 비영토적 행위자가 생겨나 그것들이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