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노동의 세계화
전세계에 자유화와 시장통합이 됨에 따라 노동시장 내에서는 노동자들의 협력이 아닌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세계화는 세계시장에서 기술과 이동성을 가진 집단과 그렇지 못한 집단간의 커다란 격차를 노정시켰다. 세계경제통합에 의해 생겨난 높은 실업률은 국내외적으로 불평들
주권국가(Nation-State)를 그 단위로 하여 구성되고, 각국이 국가이익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단체이다. 하지만 국가를 단위로 하지 않는 새로운 단체들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국제기구는 더 이상 국가 간의 협력단체라고만은 말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국제기구는 크게 정부 간 기구(Inter-govern
1. 주권
“일반의지만이 공공의 복지라는 국가 설립의 목적에 따라 국가의 모든 힘을 지도할 수 있다.” J. J. Rousseau, 이태일 外 역,『사회계약론 (외)』,「사회계약론」, 범우사, 1994, 40쪽.
개인들은 공동 이익을 달성하고자 하는 일반의지에 근거한 사회 계약을 맺고 결합하여, 국가를 구성한다. 국
1. 지역무역협정(RTA)
소수 회원국간에 배타적인 무역특혜를 주는 협정.
지역무역협정에는 자유무역협정(FTA), 관세동맹(Customs Union), 공동시장(Common Market), 완전경제통합 형태의 단일시장(Single Market) 등의 형태가 있다.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유럽자유무역연합(EFTA) 등과 같은 FTA는 회원국간의 관세철
역설적 관계 인식과 그것의 희망신앙적 화해
한국기독교는 비둘기같이 순결한 복음정신에 기초하면서도 뱀처럼 지혜로운 통일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한국 기독교는 분단민족의 평화통일에 대한 메시야적 소망과 현금 남북 관계의 이데올로기적 긴장과 군사적 위협과 테러의 도발과 상호 깊은 불신
제2장 본론
제1절 국가 주권은 항상 인권에 우선한다는 주장
1. 인권조약의 적용범위
국제법은 국가가 당사자가되어 국가간의 명시적 또는 묵시적인 합의에 의하여 형성되는 법이다. 국제법은 국가간에 명시적 합의에 의하여 체결되는 조약과 여러 국가의 관행을 기초로 하여 성립되는 관
우리 방송은 정권의 도구라는 과거의 틀에서는 벗어나 있지만, 아직 정상적인 본연의 모습을 갖추진 못했다. 주권재민을 위한 민주적 소통과 공론 매개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수구적인 기득권 편향의 구태의연한 엘리트주의와 이윤극대화를 위한 상업주의 사이를, 표피만 다루는 무책임한 기계적 균
방송의 미디어 비평 진출뿐만 아니라 신문들의 미디어 면 신설·강화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 매체의 권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자사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서, 미디어 비평을 통해서 구색 맞추기 위해서 등등 부정적인 시각이 있다. 일견 그런 측면, 또는 사례가 없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비
역설적으로 인간이 배제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실제로 인권사상이 꽃피운 뒤 200여년이 지나서야 차별없는 민주적 담론체제가 완성된 것은 이러한 기독교적 인권전통의 이면에 대한 반증이라고 할 수 있다.
[3] 인권의 절차화
소유권, 이성, 자연권으로서 인권 사상의 한계는 인권이 국가나 법에
Ⅰ. 서 론
현재 지구촌은 세계화 글로벌화 되어 있어 지구촌이 하나의 가정 하나의 국가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여서 국가, 나라라는 경계의 벽이 서서히 허물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우리의 삶은 세계화(다국적기업을 중심으로)에 의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으며 국민국가의 문화,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