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5대 강국으로의 도약 위함
CT 연구개발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컨텐츠진흥원이 주도적으로 진행
본격적으로 CT R&D가 추진된 것은 5년여 정도에 불과
CT R&D 시스템 혁신을 위해 CT R&D의 전주기적 혁신체계 구축
3P(PO, PD, PM)제도 도입
CT R&D추진의 효율화를 위해 산업수요에 기반한
산업의 특성에 맞는 자체평가관리체계 마련
- 개발된 연구개발 과제의 추적평가 제도 도입으로 최종 활용단계까지 지원을 위해 과제 종료 후 5년간 지속적인 추적․평가를 통한 사회 경제적 기여도 평가
<그림4> CT R&D 사업선정, 평가, 관리 프로세스
(자료원: 문화기술연감 2009)
□ CT의 글로벌
문화제국주의를 불식시키고 우리의 전통적 가치관에 애정과 긍지를 가지고 민족공동체의 내일을 기약하는 발전적 전략의 차원에서 세계화를 지향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영화의 산업논리와 문화논리의 논쟁에서 통합적인 영상의 전략논리로 전환하여야 할 우리의 입장을 관망하면서 그 동안 한국
중국의 인터넷 네트워크 용량은 절대적으로 작은 상태였다. 인터넷 네트워크 용량은 351Mbps로 다국적기업의 용량정도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중국정부는 인터넷산업의 육성정책 일환으로 기간통신망 건설과 인터넷 네트워크 교환센터의 설립을 가속화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최근에는 네트워크 설비
산업분야라 할 수 있다
② 한류
우리나라는 이러한 지식 산업 분야, 그중에서도 문화산업에서 특히 강점을 지니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한류이다 1997년부터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베트남 등지에서 그 지역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Ⅰ. 한국문화 콘텐츠의 전반적인 현황과 문제점
한국문화 콘텐츠가 국제무대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런 한류현상이 현재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문제점은 없는지 알아보았다. 한류가 영향을 끼치는 각국의 현지상황과 국내적 상황 이 두가지로 나누어 분석했다.
1. 현지 상황
① 주
문화는 세계 속에 우뚝 서게 될 것이다.
Ⅱ. 한류의 개념
한류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이 용어가 언제, 어디에서부터 쓰인 말인지를 먼저 알아야 하기에 개념부터 집어 보겠다. 1997년, 드라마 별은 내 가슴에가 중국에서 인기를 얻으면서 한국 대중문화 열풍이 시작되었다. 3년 후인. 2000년 2월, 한
제 1장 서론
◇ 제 1절: 중국의 대중문화
1)중국 대중문화 발전 배경
현재 중국 전역에서 고조되고 있는 산업화 열기는 ‘세계의 공장’을 방불케 하며, 기초산업뿐만 아니라 기술수준이 높고 가공도가 높은 정보통신, 가전제품에 있어서도 세계 유수의 생산기지로 손색이 없을 만큼 급성장하고 있다.
제 1장 서론
제 1절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지금은 문화의 시대이다. 이미 미국을 비록한 서방 선진국과 일본은 구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산업에 힘을 쏟고 있으며, 그에 대학 정책적, 전략적인 지원도 아끼지 않는다. 그에 대한 보답은 엄청난 이익창출이다. 중국도 문화산업의 중요성에 대해서
문화산업에 관심을 가지며 투자하기 시작하였고, 우리나라는 한발 늦게 문화산업에 눈을 뜨게 되었다. 이러한 와중에 동아시아에 걸쳐 이른바 ‘韓流’라고 불리우는 새로운 문화적 기류가 형성되었고, 특히 이제 막 세계 속에서 부상하기 시작한 중국에서의 한류는 나날이 거세지고 있다.
이렇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