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거부감을 없애주면서 성형수술을 대중화시켰다. 그러나 성형수술 대중화에 따른 현대인의 개성상실과 불법시술, 성형중독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하면서 성형수술은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다. 한 예로 얼마 전 TV에 방영돼 화제가 된 선풍기 아줌마는 많은 사람들에게 성형의 문제점을 환기
중국의 전족이나 유럽의 코르셋과 같은 예도 있었다.
근래 한국 사회에서 급속도로 확산된 외모 지상주의는 또 다른 형태의 외모에 대한 사회적 강압이라고 할 수 있다. 제일기획은 지난해 8월 “우리나라 여성 직장인과 여대생의 80%는 용모가 인생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여긴다” 는 조사 자료를
1.전제
‘당신이 지금 서 있는 곳은 어디인가?’
어찌 보면 지극히 일상적인 물음이라 여겨질 수도 있는 이 한 줄의 짧은 문장은, 삶을 영위하면서도 자신이 자리하고 있는 시·공간의 상황적 여건들에 관하여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인간에게 자신에 대한 진지한 고찰을 권유하는 질문이라 생각한
중국인에 대한 의구심을 품었다. 왜 중국인은 날씬할까? 그러던 와중에 텔레비전에서 프렌치 패러독스(French Paradox) 프렌치 패러독스 (French Paradox ) : 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히포크라테스도 와인으로 몸과 마음의 병을 치료했다는 기록이 있고, 성경에도 적당한 양의 와인은 위를 보호하고 잔병을 다스
높아지며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미인대회 열풍과 `미시족' 유행 속에서 다이어트는 전사회로 확산됐다. 다양성을 쉽게 인정하지 않는 사회의 풍토는 아름다움의 표준을 쉽게 절대화시켜 버렸고, 여성이 살아가는데 가장 효용 가치가 높은 것이 몸과 외모라는 사회적인 통념이 지배하게 된지 오래이다.
제휴-크로스마케팅을 통해 1998년 1월 화의신청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2005년 1월에 '외국계 투자컨소시엄’에 팔린 해태제과식품(주)까지 인수 할 정도로 성장할 수 있었던 크로스마케팅의 이점과 업계 4위의 업체가 외환 위기 시 어떤 문제점을 안고 있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극복했는지 고찰해보겠다.
가. ‘시장 논리’의 지배를 받는 문화
우선 문화라는 말의 의미부터 짚고 넘어가겠다. 영어에서 문화(culture)라는 단어는 토양이나 식물을 경작(cultivation)한다는 데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는 나중에 ‘마음의 경작’ 이라는 의미로 쓰이게 되었다. 그리하여 문화는 흔히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
대한 소비의식이 충분히 형성되지 않아 비싼 제품을 소비하는 것이 그들의 높은 경제적․사회적 지위를 상징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우리나라의 소비생활 패턴은 다른 선진외국들이 비슷한 경제수준에 있었을 때와 비교할 때 지나치게 고급화, 대형화되었다는 문제점이 지적되
잡아서 비교하기 위해서이다. 특별히 몇 가지 분야에 대한 이야기는 남방과 북방의 대표 도시인 상해와 북경을 들어 비교하겠지만 전체적으로는 남방과 북방이라는 큰 틀을 두고 이야기를 시작하려 한다.
그들은 다르다. 도대체 어떻게 다르며, 왜 다르게 되었는지 어디 한번 그 사연을 들어보자.
. 이는 물론 ‘이광수’라는 특정 문인의 친일문학만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발생한 문제일 수도 있지만, 그 보다는 ‘친일담론’을 ‘식민담론’으로 끌어올리지 못하였다는 점과 ‘식민담론’과 ‘식민지 계급구조의 재생산’이 갖는 문제를 함께 고찰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필자의 판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