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층의 자손이다. 그러나
늘 그렇듯 진짜 감동은 이들 비(非)권력자로부터 온다. 그 중 근필을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근필은 태생이 천하여 성씨도 없이 그저 근필이다. 부인사에 몽골군이 쳐들어 왔을 때 유일하게 살아남아, 부인사 주지의 사리를 가지고 도망쳐 나온다. 홀로 살아남았음을 죄로
지식층 사이의 중심테마로 자주 거론되고 있다. 그들의 대부분이 개조시대의 도래가 제1차 세계대전에 비롯되었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 동시에 그들이 가지고 있던 개인과 사회의 불가분의 관계설정은 사회개조의 방법이 개인의 문제로부터 출발하게 한다. “개조된 한 사람은 전 민족 개조의 발
지식층이 주장한 슬라브 족의 민족주의. 유럽 위주의 사상에 대립하여, 러시아의 전통적인 공동체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발전의 길을 찾고자 하였다.
● 인종(忍從)사상 - 인종(忍從 - 묵묵히 참고 따름). 러시아의 지적 전통에선, 고통을 일상적으로 받아들이는 자학적 사상이 있었다.
● 페트라셰프스
지식층은 영어를 사용하고 부족언어는 125개가 넘는다. 그래서 마을에 들어 갈 때는 부족언어를 모르면 네팔인들 상호간에도 언어소통이 되지 않는다. 현재 성경번역에서 몇 부족을 위하여 언어를 문자화하여 번역하고 있고 몇 개는 이미 변역이 되었다. 하지만 더 많은 선교사들의 헌신이 필요하다.
네
지식층에게 회자된 듯하다.
ㄴ. 열하일기의 의의
종래의 연행록에서 새로운 경지를 개척한 ≪열하일기≫는 박지원의 기묘한 문장력으로 여러 방면에 걸쳐 당시의 사회문제를 신랄하게 풍자한 조선 후기 문학과 사상을 대표하는 걸작이라 하겠다.
2. 연암(燕巖) 박지원(朴趾源)과 법고창신(法古創新).
지식층의 개인 창작시라는 설, 이를 종합한 입장으로서 궁중가악의 가사라는 설이 있다. 이를 밝히기 위해 청산별곡, 쌍화점, 이상곡이 예로 등장하는데, 집중적으로 논의된 부분은 청산별곡의 작자에 대한 내용이었다. 저번 시간에 청산별곡의 내용을 중심으로 삼았다면, 이번 시간에는 청산별곡의 작
칼리지 입학
1626년 짧은 서사시 <11월 5일>에서 악마와 지옥을 묘사
1629년 영어로 <그리스도 강탄의 아침에>집필
1632~1638 런던 서쪽 교외의 호튼에서 전원생활하며 작품활동
1637~1639 이탈리아 여행하여 지식층과 예술가들의 환대받음 이때 갈릴레이와 만남
이후 귀국하여 청교도세력과 혁명 참여
지식층들이 외국의 문예사조를 공부하고 국문을 기반으로 하는 문필 활동을 시작하면서 다양한 경향의 작품들과 작가들이 나타났다. 또 하나의 새로운 경향으로 동인지 활동을 들 수 있다. <창조>(1919)를 위시해 <폐허>(1920), <백조>(1922), <장미촌>(1921), <금성>(1923), <영대>(1924) 등과 같은 동인지가 발간되
과도기 지식층의 사회에 대한 갈등을 주로 다루고 있다. 전환기를 살아가면서 과거의 전통적 요소와 새로운 근대적 요소의 부조화를 겪으며 비로소 자아에 눈을 뜨고 사회적 존재로서의 자신을 발견, 시대 의식을 각성하는 과정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작품으로는 빈처, 술 권하는 사회 등이 있다.
지식층의 폭력적인 혁명을 부정하고, 기독교, 특히 정교회 교리에 바탕을 둔 기독교 사상을 담고 있다. 그의 기독교 사상은 기독교의 교리와 사상을 변증하는 호교론이 아니라, 오히려 하느님의 이름으로 종교재판을 행한 기독교의 폭력을 비판함으로써 교회가 그리스도의 가르침으로 돌아갈 것을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