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는 신사회제도의 수립”에 모아진다. 이러한 이상적 사회제도의 수립을 위하여 구체적으로 제시되는 개조의 대상이은 대체로 노동문제, 부인문제, 인종문제(민족간의 문제) 등이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논자에 따라서는 식민지조선 사회가 가지고 있는 특수한 조건에 관점을 가지고 개조의 대상을
Ⅰ. 식민과 식민치하
일본은 봉건 국가에서 출현했으나 한국은 농업-행정주의 국가였다. 한국은 일본과 달리 19세기 이전에는 농업의 상업화가 널리 발달하지도 않았다. 그리고 중국보다 더 강력한, 땅을 소유한 향신층이 있었다. 또한 일본과는 달리 지방자치단체 사이의 경쟁에 의한 이익이나 도시
사관을 극복하고 근대의 이름으로 침투했던 식민주의 역사에 맞서 민족주의적 역사 인식을 강조하는 내용을 구성되어 있으며 고조선, 부여, 고구려 등 고대사를 자주적인 시각으로 다루고 있다. 이로 인해 丹齋 申采浩(1880~1936)는 근대민족주의사학을 성립시킨 인물로 알려져 있다. 단재는 1880년 12월 8
식민주의사관>은, 세계사의 보편적 발전원리인 인간해방과 인간성의 향상, 그리고 국제평화의 개념에도 어긋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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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일제역사(일제강점기역사)와 식민지근대화론
1. 식민지 근대화론 논쟁
역사학계의 식민지 시기 연구 경향은 대체로 원시적 수탈론, 근대
Ⅰ. 식민주의사관과 민족주의사관
흔히 현대를 세계화 시대라고 칭한다. 민족이나 국경에서 비롯된 개념이 무너지고 지구촌이라는 개념으로 광범위한 사회가 만들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우리는 전통을 수호하고 민족의식을 확고히 가다듬어야 한다. 강만길 교수는 그의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