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주의사관)의 개념, 식민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주의사관)의 성립

 1  식민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주의사관)의 개념, 식민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주의사관)의 성립-1
 2  식민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주의사관)의 개념, 식민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주의사관)의 성립-2
 3  식민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주의사관)의 개념, 식민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주의사관)의 성립-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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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식민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주의사관)의 개념, 식민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주의사관)의 성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식민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주의사관)의 개념

Ⅲ. 식민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주의사관)의 성립

Ⅳ. 식민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주의사관)의 내용
1. 일본의 한국사 연구
1) 주자학자
2) 국학자 - 「일본서기」「고사기」
3) 해방론자
2. 조선총독부의 한국사 서술
1) 간행역사서
2) 역사의 왜곡방법
3. 근현대 한국사 서술
1) 타율성 이론
2) 일선동조론, 일선동종론, 일선동역론
3) 정체성 이론

Ⅴ. 식민사관(식민주의역사관, 식민주의사관)의 주장
1. 일선동조론
2. 당파성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본의 문화주의자들은 대개 ‘물질과 정신은 본체의 두 가지 면’으로 파악하면서도 ‘물질적, 산업적, 실제적 문명’을 협의의 문명으로, ‘정신적, 이상적 문명’을 문화로 구분한다. 또한 문화는 ‘물질적 방면(물질문화)과 정신현상(인간적 문화)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그들은 또한 문화를 자연과 대비하여 이해하기도 한다. 문화를 자연에 대한 인간의 정복의지로 이해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또한 “세계개조의 기초 역시 인격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국제간의 평등도 역시 인격주의 위에 기반”할 때만 참된 개조가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결국 그들은 “참된 문화운동은 사회를 개조하는 일과 인간을 향상사키는 일(정신을 향상시키는 일)”이며 “데모크라시의 정신을 고취하고 사회를 이상적으로 개조하는 일”로 규정하고 있다. 여기서 문화운동은 “귀족적인 운동이 아니라 평민적 운동”이라는 관점에서 일반민중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당시 한국의 지식인들이 제기하는 인격개조의 내용이나 방향성은 일본 문화주의자들의 주장에서 벗어나 있지 않다. 그들은 “개인의 자아에 대한 인식과 개인의 자유발전”이 시대적 가치로 등장하고 있다는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 그들이 말하는 인격개조 즉 인격완성은 실력의 양성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그들이 말하는 실력이란 “지력, 재력, 지력, 학력, 용력, 담력과 의력” 등과 같이 어떤 특정분야에 한정되지는 않고 있다. 그러나 대체로 그들은 개조의 궁극적 목적을 개인의 완전한 자유실현으로 설정하고 있다.
개조라는 용어는 본래 세계개조, 사회개조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1918년 1차 세계대전의 종전을 전후해서 대전 후의 세계질서를 ‘이상주의’의 입장에서 개편할 것을 표방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었다. 1919-20년경에 한국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른바 개조론은 당시 주로 일본을 통하여 소개되고 있던 버트란드 러셀과 에드워드 카펜터의 개조사상에서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었다.
1910년대가 끝나고 1920년에 들어서면서 당시의 잡지에는 소위 ‘개조의 시대’로 지칭되는 담론들이 신지식층 사이의 중심테마로 자주 거론되고 있다. 그들의 대부분이 개조시대의 도래가 제1차 세계대전에 비롯되었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 동시에 그들이 가지고 있던 개인과 사회의 불가분의 관계설정은 사회개조의 방법이 개인의 문제로부터 출발하게 한다. “개조된 한 사람은 전 민족 개조의 발단”으로 규정된다. 더 나아가서 사회개조의 유일방법은 “창조적 생활을 가장 풍윤케 하고 소유의 생활을 가장 감추케 하는 신사회제도의 수립”에 모아진다. 이러한 이상적 사회제도의 수립을 위하여 구체적으로 제시되는 개조의 대상이은 대체로 노동문제, 부인문제, 인종문제(민족간의 문제) 등이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논자에 따라서는 식민지조선 사회가 가지고 있는 특수한 조건에 관점을 가지고 개조의 대상을
참고문헌
* 남재우(2011), 식민사관에 의한 가야사연구와 그 극복, 한국고대사학회
* 박걸순(2001), 식민사관의 형성과 그 논리, 대한민국순국선열유족회
* 이신(1986), 민족사관 정립에 관한 연구 식민사관 극복을 중심으로, 국방정신교육원
* 이현희(1987), 사대주의사상과 식민사관의 극복, 대한민국국회
* 이만열(1975), 식민사관이란 무엇인가, 국방부
* 채수목(2008), 식민사관과 민족사관, 담수회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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