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층의 동향은 다음과 같다.
1.문인지식층의 분류.
이우성은 문인지식층의 동향을 그들의 처지. 사상. 성격에 따라 분류해 놓았다.
①신준,오생: 정중부의 난 초에 진작 도피하여 중이 되어서 명산을 두루 방랑하거나 한곳에 안주하면서 세상을 보냈다.
②권돈례: 정중부의 난 초에 멀리 피신했
남양교회의 박정렬
→ 비자를 속량하여서 수양녀처럼 지낸 일이 있음
범내 감리교회의 이연철
→ 노비 다섯 사람의 노비문서를 불사르며 가족을 열 명이나
속량하며 자유롭게 살면서 주를 믿으라고 함
1898년 이미 장연 교회는 한국교회에서는 유래 없이 외국인 선교사를 요청하면서 그들 사업
1. 시대상황
-‘이자겸의 난(1126)’, ‘묘청의 난(1135)’, ‘무신의 난(1170)’
⇒약 50년 사이에 반란이 거듭됨
-고려를 전기와 후기로 나누는 데의 기준이 되는 것으로 무신정권의 성립을 들 수 있음
⇒조선 초기 역사가들은 이 무신정권을 기준으로 전기는 매우 긍정적으로 서술하였으
Ⅰ. 한국근현대사와 운요호사건
1875년(고종 12년)에 일본의 군함 운요호가 경기만에 불법으로 침입함으로써 일어난, 강화 수비군과 일본군과의 충돌 사건. 강화도 사건이라고도 한다. 조선이 쇄국 정책을 굳게 지키자 일본은 무력으로라도 문호를 열게 하려고, 계획적으로 군함을 보내어 먹을 물을 구
몽고제국의 형성과 유목민족 국가의 특성
-원(元)대 지식층과 문학
차례
Ⅰ. 들어가는 말
Ⅱ. 원(元)나라-몽골족의 왕국
Ⅲ. 원나라의 대표적인 유학자들
Ⅳ. 산곡(散曲)과 잡극(雜劇)
Ⅴ. 맺음말
Ⅰ. 들어가는 말
원(元)이란 몽고족이 세운 나라로 유목민족이다. 무력으로 천하를 제패는 하였으나, 예악이
1. 14세기의 역사적 배경
14세기는 역사상 대전환기였다. 서구에서 르네상스운동이 14세기에 개시되었는데 같은 시기동양에서는 유라시아 대륙으로 그 활동영역을 넓혔던 몽골의 대원제국(大元帝國)이 막북(漠北)으로 철수하고 명조(明朝)가 출현하면서 한반도에도 고려와조선의 왕조교체가 일어난
지식층이었다. 신지식층은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親日的 신지식층이고, 나머지 하나는 批判的 신지식층이다.
1910년 대한제국의 멸망을 전후한 시기 상당수의 청년들이 일본 등지로 유학을 떠나 신지식, 신사상을 흡수하는데 열중하였고, 1910년대 중반 이후 이들이 차례로 귀국하면서 국
지식층이긴 하지만 결국 전통을 따라가게되는 캐릭터
첸-전통과 사회관습을 대변하는캐릭터
유류,주오연,메이샨-전통을 따르는전통여성상
감독의메세지
현대여성의 독신주의 동거 미혼모 등에 대한 사회문제 제기
전통 중국사회가 현대로 넘어가는 과도기로 넘어가는 사회상 표현
미장센
인물위주의
지식층을 중심으로 유행한 단편소설과 함께 신채호, 현상윤의 작품을 통해서 본 그 시대의 역사의식과 시대모순을 파악해 보려 한다. 또한 1910년대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로 볼 수 있는 춘원 이광수와 그의 소설 ‘무정’에 대해 알아보며, 창조파를 통한 순수문예 선언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 . 본
지식층들의 ‘선실력양성론’과 국내 일부 지식인들과 망명지식인들을 중심으로 하는 ‘민족혼유지론’‘무장투쟁론’으로 계승되었다.
일제의 무단통치는 결국 이들 신 지식층들로 하여금 다른 돌파구를 찾게 하였고, 여기서 그들은 1918∼19년을 전후한 세계정세의 급변을 맞이하여 3·1운동을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