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이란 위에서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 행위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기에 따라서 교육철학이라는 용어는 훨씬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교육철학은 어떤 교육관 또는 교육사상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
호미 바바의 『문화의 위치』
- 탈식민주의 문화이론을 중심으로 -
1. 호미 바바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인도에서 나고 자란 호미 바바는 봄베이 대학에서 문학을 공부하고, 옥스퍼드 대학에서 문학석사와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사이드, 스피박과 함께 대표적인 탈식민주의 문화이론가로서
중요한 것은 사용하기 쉬운 키보드와 비주얼이 뛰어난 디스플레이 따위를 만드는 것이 아니고, 컴퓨터로 하여금 당신을 알게 만들고, 당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하고, 목소리와 목소리 이상의 언어들까지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마치 「2001 : 우주 오디세이」(2001 : A Space Odyssey)에
1. 연구 목적
21세기를 내다볼 때 미래학자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충격’이라는 용어로 시대를 표현하여 왔다. 이제 21세기를 맞은 기독독교교육은 현 시대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도전을 끊임없이 받고 있다. 급속한 사회 변동에 따라 근대화 이전 혹은 근대화 과정에서 형성된 교육 패러다임은 그
사상적 이성, 혹은 합리성에 대한 믿음을 거역하고 보편적 이론이나 사상의 거대한 체제의 해체를 주장하는 경햐을 의미한다. 즉, 20세기 산업사회의 지배적인 문화 논리를 이루었던 모더니즘을 초월 ․ 극복하자는 사상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시대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성을 뜻하는 것이기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반합리주의이다. 이성적 합리성은 근대인에게 요구되었던 사고와 행동의 전형이다. 근세 사회는 이성적이고 주체적인 자아인을 추구하였는데 포스트모던 사상가들은 이성적ㆍ주체적 자아라는 것은 일반인을 속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자연적 실체는 없다. 계몽주의시대에는 자연적 실체의 존재와 속성들은 인간과 독립적으로 존재한다고 여겼다. 즉 인간의 마음과 사회, 인간의 사회적 관습, 인간의 연구 기술에 대해 독립적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사상가들은 이런 관
Ⅰ. 서론
어떤 사람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이 보통 사람들과는 상관없는 일시적인 유행이라고 주장한다.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처 인식하기도 전에 대중문화에 침투되어 우리들의 삶의 가치관이 희석되고 있다. 그래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시대로부터 근본적인 가치의 변화를 말
포스트모더니즘은 이런 모더니즘의 문제점을 보완-해결하고자 등장한 하나의 시대적 흐름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소련의 공산주의 체제가 무너지면서 더욱 가속화되고 양식화되고 있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은 교육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교육 안에서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은 지대한 영
Ⅰ. 문제제기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과정은 보편적이고 합리적이며 절대적이라고 여겨지는 교과지식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기초가 없는 집이 제대로 버틸 수 있는가에 대해 반문해본다면 이러한 교과서에 대한 열정이 헛수고만은 아니겠지만 실제로 이로 인해 생겨나는 문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