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으로 인한 금력의 권위화 등의 요인들이 작용하여 권위주의적 성향을 형성하여 왔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의 전통문화 중에서 특히 유교문화가 권위주의적 정치문화와 깊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김충남은 그 이유를 다음의 몇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민주주의는 주체적인 개인의
정치의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일들의 도덕성과 불법성에 대한 판단은 언론에서 먼저 내려진다. 또한 정부의 업적, 정치인과 관료 개개인의 업적을 평가하는 것도 언론이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언론은 한 개인의 정신과 내면의 영역까지 임의적으로 개입하고 판단하여 ‘좌파’니, ‘사상’이 의심스러
사상이 사상계의 전면에 부상했기 때문이다. 불교에서 유학으로의 사상전환이라는 근본적인 변혁은 오랜 세월을 두고 집적되어 온 전통적 관념의 변경이었기 때문에 깊은 의의를 지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성리학을 이념적 근거로 하여 제기된 여말선초의 다양한 문제들이 조선조의 정치 구조를 정초
민족국가를 수립하려는 노력이 없었던 것은 아니며 그러한 과정 중에 파생되었던 정치사상을 검토해보는 것도 무의미한 일은 아닐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대한제국을 전후한 시기에 제기되었던 정치사상을 사회진화론, 독립협회의 사상, 애국계몽운동의 사상을 중심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정치사상이 그 시대의 역사적 상황에 어느 정도 종속되어 있지만 절대적으로 의존한다는 식의 완벽한 역사적 상대주의는 부정하고 있다. 양승태, 새바인(George H. Sabine)의 정치사상사 이념 연구 서설,한국정치학회, 2009, p. 143-144
다시 말하자면 그는 상대성을 인정하면서도 동시에 보편적인 특성이 나타
한국 여성들의 삶에 직접, 간접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끼쳐왔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한국사회에서의 유교와 여성
1. 유교
1.1 기원
공자에 의해 옛 문헌들이 집대성되고 체계화됨. 그 발생의 기원은 종교적 순수목적보다 정치사상에 대한 기틀 확립으로 추정됨.
1.2 성격
것처럼 건전한 정치사상과 정치행동은 유토피아와 리얼리티가 공존하는 곳에서 볼 수 있다. 위에서 말한 이유로 인해 마키아벨리의 군주를 한국의 지도자로서 그대로 대입시켜 평가한다는 것은 옳지 못하다. 더욱이 마키아벨리의 군주를 한국의 바람직한 지도자로서 그대로 상정하는 것도 바람
1.철학
(방법으로서 동도동기, 그리고 참다운 동서 만남을 고대하며-홍원식)
동과 서의 구분은 인간에 의한 것이고 그의 마음이 그렇게 나눈 것이다. 나와 남을 나누고,
나를 중심으로 남을 나눠 볼 때 비로소 구분이 생겨나고 만남의 구체적 의미성이 주어진다.
19세기 중엽 서세 동점으로 만나게된
한국 독립 운동사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큰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 우리는 김구의 사상적 배경과 함께 김구의 정치활동을 알아보고 그것의 바탕이 된 정치사상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그의 사상이 오늘날에 와서 우리에게 남겨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도록 하
태도를 보인다고 설명한다. 김용호, “북한의 대외협상 행태 분석,”『국제정치논총』제40집 4호, (한국국제정치학회, 2000), p.297
송종환도 세부요인은 조금 다르지만 거의 김용호와 같은 연장선상에서 협상행태를 분석하였으며 Scott Snyder는 기존 서구의 시각틀을 벗어나 북한의 협상행태가 미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