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졌던 것이다.
퇴계 이황은 율곡 이이와 더불어 조선의 2대 성리학자로 손꼽힌다. 성균관 대사성 등의 고위 관직을 역임하는 동안에도 벼슬이나 물욕에 눈이 멀지 않고 오직 학문 정진을 위해 힘썼던 퇴계의 철학사상에 기반을 둔 성현정치사상, 민본정치사상, 정치정책론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정치를 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첫 번째 항에서는 계통을 중시해 인효를 온전하게 할 것을 말하고 있다. 효는 백행의 근원이고, 인은 만 가지 선의 장이라고 말하며 이 둘을 모든 것의 근본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두 번째 항에서는 특이하게도 환관과 여성에 대해 말하고 있다. 당시 궁전 안
정치이념은 더욱 강고해질 수밖에 없었다.
동학사상의 출현은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서 한국 민족주의의 한 전형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물론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 개화사상과 위정척사사상도 당시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대두한 점에서 동학사상과 유사한 면을 갖
사상을 단순히 중국의 역사 속에 있었던 여러 사상가들의 논쟁으로 치부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제자백가들의 사상이 거시적으로는 동양 문화의 중요한 사상적 기반을 이루는 동시에 동아시아 역사를 발전하게 하는 원동력으로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며, 미시적으로는 한국 사회 더 좁게는 우리 한국
1) 19세기의 사회상
19세기의 조선사회는 최제우(崔濟愚)가 악질만세(惡疾滿世)로 표현할 정도로 정치 ․ 경제 ․ 사상적으로 기본질서가 붕괴되는 혼란상이 야기되고 있었다.
(1) 정치적 상황
정치적으로 가장 문란하였던 것은 인사행정이었다. 과거제도의 경우를 보면 문벌 ․ 당쟁 ․
한국정치사에서의 그 철벽을 보기좋게 깨부쉈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정당사에서 여운형의 정치노선에 한걸음 다가간 혁명적 쾌거였다. 동시에 이것은 여운형 정치사상의 부활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혜화동 로터리의 세발의 총성에 의해 몽양이 서거한지 58주기를 맞이하는 오늘날 우리는 몽양에
것은 지난 2월 24일 UN사무총장 후보에 공식적으로 출마를 선언한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이다. 그는 다가오는 10월 말 사무총장 선거를 준비중에 있으며, 이번 그의 출마를 통해 한국의 국제적 위상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은 물론이며, 특히 다자적인 외교역량 강화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② 한편 국내에서는 정치사상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데 이는 정치사상이 갖는 고유한 속성 때문이라는 지적을 할 수 있다.
- 박의경의 페미니즘적 비판에 따르면 “자유”라는 정치적 가치에는 음습한 가부장제적 관습과 관행이 숨어 있고 따라서 여성의 가치실현을 오히려 저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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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나라가 망하고 새 나라가 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나라의 기강을 세우는 法令이다. 조선은 갖추어진 法典에 의해 제도를 마련하고 행정을 펴 나간 法濟 國家였다. 고려 때 쓰던 法領을 대폭 정비하거나 새로 만들어 새나라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국가의 기본 法典을 갖추려고 힘쓴 이는 정도전이었
사상을 체계화하며 점진적으로 발전해온 것에 비해 우리는 20여 년의 짧은 산업화 과정동안 급속도로 서구의 정치사상과 제도를 답습하는 형태로 수용해온 것이 사실이다. 이렇게 서구의 정치사상과 제도를 수용하면서 한국정치는 반세기동안 여러 정치실험을 해왔다. 하지만 자유주의를 표방한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