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화해화해라고 하면 자율적 분쟁해결수단 중 대표적이고 전통적인 것이라고 할 것이다. 화해는 사법상의 화해와 재판상의 화해로 나눌 수 있다. 사법상의 화해는 당사자가 상호양보하여 당사자간의 분쟁을 종지할 것을 약정하는 것을 의미한다(민731).
민사상 계약의 일종이므로 계약의 요건만을
남북화해&협력 정책
1.추진 배경
① 국제적으로 냉전이 종식되면서, 사회주의 체제는 더 이상 민주주의&시장경제체제의 경쟁상대가 될 수 없다.
한반도 주변국들은 북한에게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는 한편, 북한의 국제사회 진입을 촉구하고 있다. 이러한 대외환경은 대북화해&협력정책을 추진할 수
Chapter 1 : 갈등은 어디서부터 오는가?
남과 북의 갈등은 1950년 한국 전쟁 발발, 어쩌면 그 이전의 한반도의 정치적 분위기로부터 뿌리가 자라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한반도의 대립과 분단이 남한과 북한, 즉 우리 민족만의 책임이 아니라는 것은 누구나 공감하는 사실일 것이다. 누구의 책임인가를
서 론
우리는 살면서 친구와의 잦은 다툼, 그리고 부모님과의 다툼, 교사와의 갈등으로 인해 여러 가지 난관에 부딪힌다. 가장 큰 것은 국가와 국가와의 갈등, 민족간의 갈등으로 서로 남남이 되고 경계하면서 그 싸움이 오랫동안 지속되어 한민족간에도 문화가 틀리고 사상이 틀린 경우를 보았을 것이
화해(Compromise), 그리고 사법재판이 있다.
조정은 제3자(법관 또는 조정위원회)가 독자적으로 분쟁해결을 위한 타협방안(조정안)을 마련하여 당사자의 수락을 권고하는 방식이고, 중재는 사건마다 분쟁당사자가 裁定을 맡길 제3자를 합의하여 정하고 그의 판정에 반드시 복종하게 하는 개별적,
‘여성’이 영미비평의 영역에서 타당하고 중요한 비평의 범주로 간주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근래의 일이다. 그것은 이른바 여성주의적인 문제제기가 공적 영역에서뿐만 아니라 사적 영역에서까지 활발하게 제기되고, 근대의 관점이 널리 선전된 결과이다. 여성주의 비평가들은 그간 타자화 되었던
계시지만 그분으로 생략하겠다. 이 장에서는 1.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하여 제기된 논점들을 간략히 살펴본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2. 가족들이나 지인들 중 한 사람을 택해 격려나 화해, 감사, 회한 등의 상념을 담은 장문의 편지를 써보시오. 에 대해 평가해 보기로 하자.
서론
분도출판사에서 출판된 이슬람의 이해를 읽으면서 그동안 내가 이슬람이라는 종교의 얼마나 편협한 시각을 가지고 있었는지 깨달았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이슬람이라 하면 테러 장면들만이 떠올랐다. 평소에 이런 테러 소식을 뉴스로 접하기 되면 왜 종교 때문에 자신의 목숨마저 버리면서
화해하는 과정을 그렸다.
어린 주인공 동만이의 가족은 외가와 친가가 팽팽한 대립을 겪게 되는데 우리 민족의 비극적인 분단 상황이 이 대립을 통해 제시되고 있다. 특히 시종일관 계속되는 좌우 대립에 대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시각과 화해를 향한 결말은, 전쟁의 상처에 대한 즉자적인 반응이나
Ⅰ. 서론
우리의 하나님은 그분의 구속만으로 끝나지 않으셨다. 그리스도의 죽음 이후 그는 장사되었고 다시 부활하셨다. 이 부활 안에서 그는 생명주는 영이 되셨다(고린도전서 15:45). 그 영으로써 그 분은 사람 안에 생명으로써 들어오신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사람에게는 또 다른 선택이 있다. 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