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라는 단어가 새 천년의 화두를 장식하고 있다. 물론 인간사회라면 어느 곳에라도 문화는 존재할 것이다. 문화는 한 사회가 어떤 태도를 갖고 있느냐에 따라 천태만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원래 태어나면서부터 민족이나 문화권의 특징이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나름의 사회적, 역사적 여건을 통하여
■서론
남북 교류가 크게 확대되자 역사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게 교류하기 시작 하였다. 이러한 분위기는 앞으로의 남북한 관계에서 매우 낙관적인 전망을 갖도록 하기에 충분 하다. 남북 양측이 모두 같은 역사를 가지고 있는 한민족임을 생각할 때 앞으로 이 같은 방향을 정부와 언론 매체가 충분히
1.들어가는 말
노래방에서 요즘 유행하는 노래를 듣고 세대 차이를 느낀 적이 있을 것이다. TV 가요 프로그램에서 아는 노래가 하나도 없을 때 허탈감을 느꼈을 것이다. 요즘 노래는 마음에 안 든다며 무시 해 버릴 때도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노래는 언제나 시대상을 반영하기 마련이다. 처음엔 귀
김시습의 금오신화라는 고전이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남염부주기(南炎浮州記),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은 고등학교 국어시간에 배워서 알고 있었다.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금오신화라는 것은 기억이 나지만 세부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