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序論)
문단의 바깥인 북간도에서 일생을 보냈고 프로문학적인 성향을 지녔던 탓인지 소설가 강경애(姜敬愛)가 우리 문학계에서 재조명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그러나 강경애는 1930년대 식민지 현실을 그 누구보다 사실주의적으로 그린 여성 작가로서, 특히 장편『인간문
되었다고 생각된다. 특히, 4․19가 60년대의 문학에 끼치는 영향은 50년대의 문학에 대한 비판적 시선을 가지는 새로운 경향의 작품들이 등장한다는 데에 있다. 이는 60년대 문학이 단절된 하나의 경향으로 불쑥 나타난 것이라기 보다는 50년대의 시대적 상황에 의한 허무적․실존주의적 문학의 모
행위는 정당한가? 또 부모의 선택에 따라서 그렇게 하는 것은 정당화 될 수 있는가? 등의 질문은 생식기술의 발전으로 우리가 직면하는 물음들이다. 이러한 도덕적 문제에도 불구하고 생명공학 연구를 계속해야만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인간의 생명이 국가경쟁력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무엇인가? 평신도로서 신학생으로서 한국 교회가 어떻게 갈 것인가? 고민의 결론 후에 이 논제를 택하였다. 그래서 미래의 한국 교회가 하나님이 원하시고 기뻐하시며 성도들이 원하는 길로 가기를 바라며 조그만 안내자로서 역할을 하기 위하여 이 명제를 택하였음을 밝혀둔다
한국 교회의 문제점
되었던 의사 융은 리비도이론에 대한 그와의 견해차이로 결국 프로이트와 결별한다. 의사 애들러는 그가 제안한 <열등감>이나 ,권력에로의 의지>라는 개념을 프로이트가 중시하지 않고 거의 주목도 하지 않는다는 것에 불만을 품고 프로이트를 떠나 독자적으로 <개인심리학>을 만들게 되었다.
온화하
가족 간의 관계가 느슨해지는 사회적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가정은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지지의 역할을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청소년이 자살생각을 갖게 되는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 자살의 전조증상과 청소년 자살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서술해 보겠다.
시대적 상황에서는 상당히 파격적인 작품으로 요즘 페미니즘 운동의 시발점이 된 문학작품이지 않는가 생각되 더욱 각광받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연습4공통) 나혜석의 소설 「경희」를 읽고,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주요한 문제의식을 분석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진정한 의미의 민주주의를 원했던 시민들이 4․19혁명을 일으켜 이승만 정권은 물러가게 된다. 이승만 정권이 물러가고 난 뒤 장면정권이 잠시 집권하게 되지만 5.16 군사 쿠데타로 인해 막을 내리게 된다. 그리하여 1960년대의 시대적 상황은 먼저 민주화의 좌절기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독재정치로
시대적 배경으로 보아 벅찬 史意識과 자주정신을 볼 수 있으니, 단군정신을 통해서 우리는 조선고대사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단군신화는 많은 신이 동원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들이 농경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인간생명을 주관하고 법질서와 윤리적인 가치관까지도 확립하였다는 주체성에 있
종교적 측면에서는 수도원 공동체의 결집과 단일한 통일체로서의 기독교 세계가 주축을 이루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자기 인식에 대한 추구가 일어남에 따라 참회적 고해에서 공식적 고해보다 사적 고해가 선호되어졌고 신앙의 대부분에서 개인주의화 과정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와 함께 부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