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경향을 후일 사마천의 서술에 따라 “황노사상 혹은 황노학”이라 칭하는데, 도가(道家)와 법가(法家), 유가(儒家)와 묵가(墨家) 등의 제가 사상이 융합되어 있다. 특히 노장의 무위자연적 정치사상을 적극적으로 재해석하여 법가적 법치주의로 결합한 도(道)․법(法) 융합성이 기저에 깔려있다.
노장(老莊) 사상으로도 말해지는 도가(道家)의 사상은 유가(儒家)사상과 함께 동양사상의 양대 축을 이루는 사상이다. 특히나, 동아시아권에선 오랜 세월동안 유교적 사상지배 아래서 문화적, 사상적, 정치적면에서 영향력을 끼쳐온 사상이었던 만큼 방대한 사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의 도가
사상을 이어서 도가사상을 대성한 인물이라고 하며, <노장>이라고 하는데, 양자의 사상에는 상당한 차이가 인정된다. 그의 저작으로서는 『한서』 예문지는 『장자』 52편을 수록하고, 『사기』 본전은 그의 저서 10여만언이라고 전하는데, 현행본은 서진의 곽상이 52편본의 잡박한 부분을 정리해서 33편
사상을 중심으로 하고, 그밖에 도·불·노장 등 다양한 사상적 배경을 수용하였다. 둘째로 고산은 작품을 창작했을 뿐만 아니라, 그 나름대로의 문학관을 확고하게 지녔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그의 문학관은 경학일위·시문이위의 도본문말론에 입각했으며, 창작론에서 서정시의 영역까지 확대시켜
노장철학의 기반위에 음양오행설과 신선사상을 가미한 것이다. 도교는 종교적인 조직과 체제를 갖춘 교단도교와 서민층에서 체제도 없이 신앙 행위만으로 이루어진 민중도교로 구분된다.
2.1.1.1.1.1.2. 기본사상
도교는 무위자연을 주장하고 순수한 인간의 자연성을 중시하며 인간의 인위적 작위를
사상이라 할 수 있다.
도가의 이러한 사상은 한대에서는 황로학(黃老學)이라 일컬었고, 위진 이후에는 노장학(老莊學)이라 불리어졌으나, 후한 말 장도릉의 창시 이후 이것을 종교적으로 체계를 세워, 도교라 불리게 되었다. 도교는 중국에서 성립한 종교로서 도가사상은 중국 민중의 사상을 대표한
법가 사상을 종합 정리한 사람은 한비자입니다. 한비자의 출생 연대는 명확하지 않으나 대략 기원전 280년 경으로 봅니다. <사기>의 '노장신한 열전'에 의하면, "그는 한나라의 높은 귀족 출신으로 태어났고, 형명법술의 학을 좋아하였으며, 언변은 능하지 못하였으나 저술에 뛰어났다"고 합니다. '항명법
1.장자의 사상적 배경
중국의 전통사상은 천명사상이다. 그 사상은 이미 하, 은, 주 삼대를 거슬러 올라가서 요순시대에 그 근원을 찾고 있다. 노장에 이르기까지 2천여 년의 전통을 지녀 왔던 것이다. 천명사상은 주로 우리 인간계의 화복과 흥망이 천명에 근거한다는 것이다. 聖帝(성제), 明王(명왕)은
사상형성에 큰 영향을 주었는데, 대체로 40세 무렵에 그의 사상의 대강이 확립되었다고 본다. 46세 때 여조겸과 함께 《근사록》을 편찬하였고, 북송의 대표적 도학자 주돈이·정호·정이·장재의 언론 622조를 문목별로 14권으로 나누어 1책으로 종합하였다. 주희의 학문은 이 4명을 중심으로 북송의 신학
하면서 근근히 그 세력을 유지해 온 것이 노장의 학파였다. 노장학은 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유교세력은 불교와 도교에 비하여 매우 쇠약해졌지만 그 명백은 유지되어 일관되게 중국사상의 주류적 위치를 잃지 않았다. 아마도 육조시대의 사상은 요컨대 유교, 도교, 불교였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