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장사상(老莊思想)이 그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어느 경우나 도는 우주 인생을 가로질러 세계 속의 만물을 질서정연하게 하는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유교의 정통사상에서는 천명(天命)인 인간의 선(善), 즉 본성에 따라 인의(仁義) 등의 덕목(德目)을 실천하는 것이 도의 실현이라 하였다. 인간
현대과학의 한계점
현대과학은 서양의 자연 과학적 세계관 기반
계량주의, 기계론적 사고관, 이분법적 사고관
자연이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 전락
자연을 공존의 대상이 아닌 도구로 삼음
그 결과 환경파괴 및 여러 사회문제 대두
과학기술의 어두운 면을 대체할 대안의 필요
노장사상 - 노자
사상으로 삼은 노장사상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이에 맞는 학교교육은 어떻게 발현될 수 있는지를 실제 학교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실제 학교의 사례를 찾아보니 공교육 내에 있는 학교에서는 노장사상에 부합하는 학교를 발견하기 어려워 대안학교의 사례를 알아보게 되었다. 또한 우리나
사상 가운데 특히 생명을 중시하고 자연으로의 회귀를 주장하는 노장사상에 대하 여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현재의 문제점 해결을 모색해 보기로 한다.
2. 노장의 자연관
2.1 자연의 개념
인간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 살아가려면 무엇보다 먼저 자연을 알아야 한다. 자연(自然)
이란 말은 스스로
Ⅰ. 노장(노자와 장자)의 사상
도가의 중심인물인 노자(老子:BC 580?~480?)와 장자(莊子:BC 370?~280?)의 사상만을 가리키는 것으로, 좁은 뜻의 도가철학을 뜻하는 말. 그러나 그들의 사상이 도가사상을 실질적으로 대표하므로 노장사상을 일반적으로 도가사상과 같은 것으로 보기도 한다.
그 당시 노자와
사상 가장 혼란스러웠다고 말해지는 춘추전국시대였다. 춘추전국시대는 사회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상당히 혼란스러웠고 명확한 진리가 사회의 규범으로 자립잡기 힘든 시대였다. 또 중국역사뿐 아니라 인류역사에서 철학과 학문이 가장 왕성하게 발전한 시대이기도 하다. 그래서 그 시대의 사상가
Ⅰ. 동양의 철학(사상)
老莊思想은 제자백가 가운데 도가학파를 이룬다. 특히 道家는 儒家와 사상적으로 대결을 이룬다. 儒家와 墨家의 싸움, 儒家와 道家의 싸움, 儒家와 法家의 싸움은 진한시대를 거치면서 支配層의 統治理念으로서의 儒家와 민중의식 속에 ‘잡초와 같은 哲學’으로서의 道敎의
Ⅰ. 동양철학(동양사상)과 묵가
묵자의 시대는 전국시대가 시작되는 시기였다. 이 시기 동안 중국은 경제에 있어서 중요한 변화가 있었다. 관개방식의 진보에 의하여 농업 생산은 증대하였고, 철제기구의 사용으로 수공업 광업에서 많은 발전이 있었다. 그리하여 상업과 교역 그리고 화폐경제가 발전
이 글은 도가사상에서 덕(德)이 무엇이며, 덕은 어떻게 도(자연)와 인간을 연결하며, 인간의 입장에서 도 체득을 위한 덕의 수행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는 대략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도가사상의 덕 개념은 중국적 전통에서의 덕 개념과 밀접하게 연
사상에 따라 은거하여 지내며 드러내지 않는 것을 미덕으로 여겼기 때문에 노자가 실존했던 인물인지조차 확신할 수 없다. 또한 사기에서는 전국시대의 이이라는 사람을 노자 사상을 정초한 인물로 기술하고 있는데 이것 역시 전설적인 인물인 노담의 설화와 얽혀있다. 이외에도 노래자, 태사담이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