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위성방송의 특성
한국디지털위성방송은 지구로부터 3,700Km 떨어진 정지궤도의 위성을 이용하여 방송프로그램을 방송(Broadcasting) 목적으로 전송하고 일반 대중(One to many)이 수신할 수 있는 방송방식이라고 정의하였다.
디지털위성방송은 기존 위성방송과 그 개념면에서는 같지만 중간과정에 디
Ⅰ. 개요
디지털정보의 공적영역(Public Domain)이란 주제를 논의하기에 앞서 우선 공적영역의 의미에 관해서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 공적영역의 범위를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에 따라 디지털정보의 공적영역이라는 주제의 범위도 크게 달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공적영역이라고 할 때에는 공
디지털카메라(디카)의 내부구조
디카와 필카의 가장 큰 차이점은 필름카메라의 필름이 들어갈 자리에서 필름대신 CCD (Charge Coupled Device)라는 빛의 신호를 전기적인 신호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는 수많은 광전 소자로 구성 된 장치가 필름의 역할을 대신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흔히 몇 만 화소냐? 라고
Ⅰ. 서론
국회에서는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산업 발전법안’이 통과되었다. 당시 새천년민주당의 정동영의원이 발의한 이 법안은 온라인 콘텐츠의 생산을 촉진할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으나, 온라인 콘텐츠 제작자의 ‘투자’를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온라인 콘텐츠 제작자에게 지나치게 넓은
Ⅰ. 개요
디지털은 무형적인 인간의 지적 노동의 전자적 형태이며,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자연력이 아닌 인공적인 것이므로 민법에서 정의하는 물건의 개념에 포함된다고 말하기 매우 어렵다. 그러므로 디지털에 대한 권리가 기존의 물건에 대한 지배권인 물권과 완전히 동일한 것이라고 논리적으로
디지털 TV 전송방식이나 정책에 대한 논의는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집단들의 의도는 뺀 채 마치 테크놀로지로서의 디지털 TV가 사회나 개인에게 바람직한 그 무엇인가를 실현시켜 주는 자기 발생적이고 자기실현적인 존재인양 취급해 왔다.
디지털 지상파방송 실시를 둘러싸고 모든 논의가 기술적․
최근 방송의 디지털화에 따른 디지털 방송기술에 대한 사회적관심이 고조되고 있지만 디지털 방송 역시 왜 어떻게 방송기술을 발전시켜야하고 새로운 디지털방송기술의 도입이 야기하는 사회 각분야의 변화와 방송기술의 산업구조 등에 대해 역사적이고 사회적인 측면에서 파악해서 그 방향을 설정
Ⅰ. 서론
디지털방송의 시작으로 가장 큰 변화를 겪게 되는 매체는 기존 지상파 방송사이다. 지상파 방송사는 디지털방송의 도입으로 제작, 편성, 운영체제가 새롭게 변하기 때문에 조직개편이 불가피하고, 구성원의 업무에도 큰 변화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방송의 도입은 지상파방송 중심의
Ⅰ. 서론
방송의 디지털화는 특히 지상파방송이 그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디지털지상파방송이 시작되면 국내 방송 환경에 엄청난 변화를 야기 시킨다. 특히 디지털지상파방송은 시청자들이 직접 그리고 가장 많이 수신한다는 측면에서 방송사와 시청자들에게 대단히 중요한 사안이라 할 수 있다. TV수
국내에서도 지상파 디지털텔레비전방송은 본방송과 본격적인 디지털위성방송이 시작되었으며 케이블 방송과 라디오방송의 디지털화 추진 역시 가시화되었다. 정부는 케이블TV도 디지털화하고 서비스를 개시 할 방침이며 또한 라디오 방송에도 디지털방식이 도입되어 본방송을 실시하여 모든 방송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