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교에 관하여.
1. 경교의 사상에 대하여.
경교는, 네스토리우스(Nestorius)교가 중국으로 전래되며 생겨난 이름으로, 중국에 유래된 최초의 기독교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중국 최초의 기독교를 경교(景敎)라고 한 데에는 그 당시 중국에서 유행하던 종교들 조로아스터교나 마니교, 불교와 도교 과의 혼재
그것을 합리적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신앙과 조화된 이성의 모습 또한 보여 준다. 청년시절 그가 기독교를 떠나 마니교에 심취했던 것은 다시의 기독교가 신앙에 대한 합리적 설명 없이 그것을 받아들이기를 강요했던 데 반해 마니교는 세계와 인간에 대한 보다 합리적인 설명을 제공했기 때문이었다.
마니교에 몰두하여 진리를 배척했던 일들, 마니교 권위자 파우스투스와의 대화를 갈망했으나 정작 대화를 하고 나서는 크게 실망했던 일, 신앙의 계승을 위한 어머니 모니카의 헌신, 회심에 이르기까지 하나님께서 선히 간섭하신 일들에 대한 고백 등 아우구스티누스가 하나님을 바르게 신앙하기까지
마니교에 몰두하여 진리를 배척했던 일들, 마니교 권위자 파우스투스와의 대화를 갈망했으나 정작 대화를 하고 나서는 크게 실망했던 일, 신앙의 계승을 위한 어머니 모니카의 헌신, 회심에 이르기까지 하나님께서 선히 간섭하신 일들에 대한 고백 등 아우구스티누스가 하나님을 바르게 신앙하기까지
마니교에도 9년이나 빠져 있었다. 철학적인 학문 체계는 그를 만족시키지 못했고, 성서를 읽는 것은 명성과 육체적 향락(SinnengenuB)을 추구하는 그의 정신에 만족을 주지 못했다. 카톨릭적 가르침을 업신여겼던 그는 매우 격정(激情)된 자신의 정서에 결코 안정을 얻을 수 없었다.
그는 타가스테와 카르
마니교를 따르기도 했고 신플라톤주의를 찾아가보기도 하였으며 허무주의에도 빠져 전전하던 중 암브로시우스의 설교아래 변화를 받아 기독교로 들어온 인물이다. 어린 시절부터 독실한 기독교인이었던 그의 어머니 모니카를 따라 교회를 다녔으나 그는 교회를 떠났고 방황했다. 젊은 시절 키케로의
마니교를 따르기도 했고 신플라톤주의를 찾아가보기도 하였으며 허무주의에도 빠져 전전하던 중 암브로시우스의 설교아래 변화를 받아 기독교로 들어온 인물이다. 어린 시절부터 독실한 기독교인이었던 그의 어머니 모니카를 따라 교회를 다녔으나 그는 교회를 떠났고 방황했다. 젊은 시절 키케로의
마니교의 영향으로 일찌감치 선과 악이 대립된 이원론적 세계관이 정착 됐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인도 다음의 불교 성지로 간주될 정도로 고대 신장(서역)은 불교가 왕성한 지역이었다. 위구르 농민들은 자신들이 태초부터 무슬림인 것처럼 주장하지만 실제로 신장 곳곳에는 여전히 수많은(550여 개)
마니교에 심취함으로써 그릇된 진리관에 몰입하게 되었다. 이렇게 방탕한 생활과 오류에 빠진 그를 바른 생활로 돌려놓은 사람은 그의 어머니 Monica였다. 그녀는 아들의 회심과 개종을 위하여 기도와 희생으로 일생을 보냈으며, 그 결과 아들과 손자가 함께 세례(387년)를 받음으로써 생전에 소망을 이루
마니교에서 합리적이 진리를 찾게 된다. 그러므로 그는 마니교에 아주 깊이 빠지게 된다.
4권
어거스틴은 열아홉 살부터 스물여덟 살까지 여러 가지 욕정으로 속고 속이는 삶을 산다. 수사학 교사생활을 하며 점성술에 깊이 빠지기도 하고 친구의 죽음을 통해 슬픔과 비참한 인간의 실존을 자각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