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은 과학과 그 발전과정을 역사적으로 비교할 때 그 의미가 보다 확연하게 드러난다. 과학과 기술은 전혀 다른 발전역사를 갖고 전혀 다른 목적을 추구해왔다. 과학은 인간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자연현상에 존재하는 인과법칙을 발견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안하여 실재를 설명하고 이
시대 구분의 일차적 과제는 역사발전의 객관적 원리를 밝히는 것이다. 즉 인간 역사에 나타난 각 시대의 총체적 사회구조의 내적 존재 법칙을 해명함으로써 각 사회내부에 존재하는 모순 구조와 각 사회가 상호 구분되는 질적 차이를 밝혀 내고, 그 모순이 어떻게 해결되어 한 시대가 다음 시대로 이행
역사발전 5 단계설에 따른 시대 구분이다. 여기서 다섯 단계는 원시공동체 사회, 노예제 사회, 봉건제 사회, 자본제 사회, 그리고 궁극적 공산주의 사회로의 역사적 발전을 의미한다. 역사발전론에서는 사회의 변화 발전의 주요인으로 생산양식의 변천 즉 생산관계나 생산력의 변화를 들고 있다. 이 요
역사인물의 평가를 비교해 볼 것이고 세종의 업적과 봉건제사회의 기점을 구분하는 시기구분문제에 대해 남한과 북한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볼 것이다.
Ⅱ. 본문 1
ⅰ. 변증법적 유물사관, 주체사관
일반적으로 역사관을 구성하는 요소는 ‘역사발전의 법칙과 동력을 어떻게 파악 하는가’ 라는 역
역사의 주체는 인간이며, 한국사의 주체는 한국인이다. 이러한 상식도 일제의 식민 지배를 받던 시기에는 통용되지 않았다. 식민사학에 의하면, 우리 민족은 아직 고대사회에 속한 열등생으로 ‘정체’와 ‘타율’의 낙인이 찍혔다. 역사발전의 주체가 아니었다. 따라서 식민사학을 극복하고 민족을
역사를 주도계급의 변화로 설명하는 가운데 민중들의 역할을 중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들은 역사발전의 원동력을 순전히 민중으로만 규정하고 있을까. 다시 말하면, 역사발전의 주체를 민중으로 설정하는가의 문제이다. 필자가 보기에 그들은 각성된 민중들의 힘을 역사전환의 주요 동력으로 인식
발전은 빈부격차를 심화시키는 등 부정적인 결과를 동반하였다. 더구나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등장은 계급투쟁을 불러 일으켰으나, 기존 이론으로는 설명하지 못하고 새로운 역사 해석 이론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마르크스가 활동했던 시대가 바로 프랑스 혁명 이념의 영향과 산업혁명으로 더욱 발
발전3. 일본어가 영어에 비해 뒤떨어져 있으므로 일본어를 버리고 영어를 국어로 채택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
제 2기 역사적 상대성의 인식(1955~63)
가토 슈이치 「잡종 문화론」
서양과의 비교 위에서 일본의 문화는 잡종의 문화임을 주장. 일본적인 것 자체가 다른 아시아 국가들과는 다른 서
발전의 결과로서 사회의 가치체계와 정치제도의 적절한 변화의 필요성 등을 논하였던 흄의 통찰력은 스미스에게 끊임없는 지적인 영감의 원천이 되었다. 본래 스미스는 대학에서 도덕과 법률학에 관한 강의를 하였고 그것은 크게 첫째 정의(Justice), 둘째 정부의 기원과 복종을 논하였고 세 번째로 역사
Ⅰ. 서론
서구에서는 어린이(child)라는 관념 자체가 근세적 역사발전의 산물이다. 그 이전에는 유아 즉 6살까지 단계가 지나면 바로 사회적으로는 바로 성인으로 취급되었던 것이다. 서구에서 아동 교육기관으로서 학교제도가 독자적으로 발전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어린이라는 관념이 먼저 사회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