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문헌 선택 동기 및 목적
◘ 참을성이 없고 다혈질인 나
“너는 참을성이 정말 부족해, 너는 성격이 너무 불 같아”
이는 내가 어릴 적부터 나의 지인들에게서 자주 듣던 말이다. 그 원인은 잘 모르겠으나 내가 나 자신에 대한 인성을 지각하기 시작할 때부터 나의 성격은 화를 잘 내는 성격이었
주인공인 삼룡이는 신체적, 신분적 결함이 있기는 하지만 건장하고 힘이 쎄다. 그에 반해 어린 주인은 힘이 약하고 속도 좁다. 인격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성장을 하지 못한 것이다. 그러나 아버지와 양반이라는 신분에 기대어 삼룡이와 새로운 신부에게 온갖 가혹 행위를 일삼는다. 하지만 이런 어린 주
2. [정답 및 해설] ④
④ 가스렌지>가스레인지
3.[정답 및 해설] ②
① 과도한 생략(부당한 공유) : ‘제공하다’의 서술어가 두 개의 목적어(정확한 수험 정보와 높은 적중률)을 공유할 수는 없다. 다시 말하면 교육원이 정확한 수험 정보를 제공할 수는 있어도 높은 적중률을 제공할 수는 없기 때문이
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크
이광수에 의해 어느 정도 진전을 본 한글 소설 문체를 발전시키고, 식민지 시대의 어둡고 답답한 세계를 그대로 그려내서 성공적으로 수행한 작가로는 염상섭〮〮 최서해가 있고, 그들만큼의 업적은 남기지 못했지만 식민지 시대를 산 개인의 고뇌를 무난하게 드러내고 있는 작가로는 김동인과
나도향의 ‘벙어리삼룡이’ㆍ텔레비전 코미디 프로그램 속의 바보삼대 등에서 보여지듯이, 바보이야기 또한 시대를 넘어선 보편적 정서로써 우리와 함께하고 있다. ‘바보’는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생활뿐만 아니라 문학사에서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소재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 바
나도향은 작품에서 폐병을 미학적으로 묘사하고는 했었다. 그는 검은 얼굴빛을 가진 못생긴 외모로 거듭된 실연으로 인해 외모에 대한 자신감이 없었다. 폐병의 증상 중 하나인 창백한 얼굴을 육체의 아픔을 정신적 순결함고결함으로 연결 지었으며, 죽음을 낭만의 완성, 사랑의 완성으로 귀결시켜 표
Ⅰ 서론
Ⅰ. 왜 바보인가?
삼국사기의 ‘바보온달’ㆍ나도향의 ‘벙어리삼룡이’ㆍ텔레비전 코미디 프로그램 속의 바보삼대 등에서 알 수 있듯이, 바보는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문학사에서 꾸준히 사랑받는 친근한 소재이다. 바보의 사전적 정의는 ‘어리석고 멍청한 사람을 얕잡아
제 1 장 文學論
[1] 문학 일반론
1. 문학의 정의
: 인간의 가치(개성, 독특한 것) 있는 체험(인생체험)을 상상력으로 재구성하여,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갈래. 文學 = 구비문학 + 기록문학
2. 문학의 본질
(1) 언어 예술(표현매체) : 형상화(= 구체화)된 언어 - 주관적 언어가 중심, 객관적, 지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