벙어리삼룡이」의 대표작을 남긴 채 쓸쓸히 “과수원이나 경영했으면……” 하는 말을 남기고 영면했다.
2. 주관적 감상벽과 리얼리티의 결여- 초기작품의 세계
나도향은 백조의 동인이 되어 1922년 1월 그 잡지 창간호에 낸 젊은이의 시절에서는 예술이라는 환상에 들떠서 변덕스럽고 경박하게 처
1920년대는 한국 문학이 본격적인 근대 문학의 형태를 갖추고 내용적으로도 개인과 현실의 다양한 측면들을 심도 깊게 다루기 시작한 시기라 할 수 있다. 1920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
빈처의 아내는 전통적인 현모양처의 모습과 함께, 현대적인 아내의 모습을 함께 지니고 있다. 그녀는 남편의 출세를 위하여 온갖 괴로움을 당하면서도, 현실적으로 가난하고 남편에 대한 기대가 박탈된 데 대해서는 여자로서 솔직한 반응을 나타낸다. 예쁜 양산을 갖고 싶어하며, 친정 언니의 여유 있
Ⅰ. 서 론
대체로 우리 나라의 근대화는 외세에 의해 침탈 당하는 과정에서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말하자면, 주체적인 발전의 개념이 아닌 이끌려 가는 수동의 개념인 것이다. 이러한 근대화의 분수령이 바로 1894년의 갑오경장과 갑오 농민 전쟁(동학 농민 전쟁)이다. 이 시기를 중심으로 그 이전(
책을 읽고
예전에 티비에서 보았던 벙어리삼룡이가 생각이났다. 요즘은 미디어시대라서 그런지 책을 접하기가 쉬운일이아니다. 오히려 시각적인 느낌이 먼저 와닿는 세대를 살고있는 나에게 어린시절 티비속의 벙어리삼룡이의 이미지는 너무나 강했다. 그러한 선입견을 가지고 이책을 읽었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