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본 과제물은 월북작가 박태원과 걸출한 문학가 정지용의 문학의 존재방식을 비교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비교연구(Comparative Study)는 매우 어려운 것인데, 왜냐하면 서로 다른 철학, 사상, 문학, 양태 등을 비교하는 것은 분명 동일선상에서 비교할 수 없는 성질의 것임이기 때문이다. 박태원
1.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와 문학관
1.1 김시습의 일생
김시습의 본관은 강릉(江陵)이고 자는 열경(悅卿), 호는 매월당(梅月堂)·동봉(東峰)·청한자(淸寒子)·벽산(碧山)․설잠(雪岑)이고, 시호는 청간(淸簡)이다. 그의 이름 시습(時習)은 그의 친척이며 집현전 학사인 최치운이 그의 재주에 경탄
문학작품을 비평하는 방법론을 역사, 전기적 비평이라고 한다. 역사적 비평의 시작을 알린 이는 17세기 드라이든과 18세기 존슨이라 할 수 있다. “드라이든은 시인이라면 누구나 어느 정도 한 시대(an age)에 소속된다고, 믿었으며, 그리고 《극시론》에서 적어도 얼마간 역사적이며 비교문화적인 원리를
문학 속에는 그의 삶의 고통과 즐거움이 베어 있다. 박경리는 종종 “나는 슬프고 괴로웠기 때문에 문학을 했으며 훌륭한 작가가 되느니보다 차라리 인간으로써 행복해지고 싶다”는 말을 자주 했다고 한다. 박경리가 이 같은 말을 자주 한 이유는 그의 불행했던 삶에서 찾을 수 있다. 방랑벽으로 떠도
문학의 영향을 계승하고 있다.
앞에서 예를 들었던 작품과 같이 불교는 국문학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불교사상이 국문학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그 구체적인 형태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국문학의 장르별로 살펴보고 중국의 불교사상, 문학과 비교하여보자.
연구
(1) 김시습과 박생의 일생 비교
1) 김시습의 일생 심경호,『김시습 평전』, 돌베게, 2003, pp.3~5
어려서 세종의 칭찬을 받고 비단 필을 허리춤에 묶고 나왔다는 이야기라든가, 승려의 행색으로 거리를 쏘다니며 세조가 정권을 찬탄하는 데 공을 세운 대신을 욕했다는 이야기들을 들어 봤을 것이
문학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이념적 농민소설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이광수의 농민소설과 사실적 농민소설을 쓴 김유정을 농민소설을 연구하고, 비교 검토를 통해 '30년대의 농민소설을 나름대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 1930년대의 시대적 배경과 농민문학
1.1930년대 시대적 배경
1931년의 만주
특수성을 보았을 때 여성주의 문학의 선구자라고도 볼 수 있으므로 여성주의 문학을 연구하는 데 있어 중요한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장끼전에서 여성주의가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부분을 분석하고 그러한 여성주의가 현대소설에서는 어떤 식으로 반영되어 나타났는지 비교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비교하여
① 형식의 비교적 자유로움
남희는 궁조와 투수의 운용에 있어서 북 잡극처럼 고정적인 것이 아니고 극 전개의 필요에 따라 비교적 자유롭게 할 수 있으므로 분장의 형식을 취하게 된다. 분장 형식이란 주요 인물의 上場과 下場으로 경계를 삼아, 극본을 약간의 단락으로 나누고, 매 단
세계적인 경제 공황에 따른 부담으로 일제의 조 선 내 수탈이 가속화됨에 따라 조선 농민의 몰락과 궁핍화 역시 급속히 진행되었다. 또한 사회 주의 운동가들이 사회뿐 만 아니라 문학계에까지 영향력을 넓히면서 독립 투쟁 노선과 문학 노 선 역시 좌, 우로 갈라지며 대립하기 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