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화(캐릭터화)하여 학생들에게 다가가는 문학교육의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우리 문학의 미래는 문자와 지면으로만 펼쳐질 수 없음을 인식하고 뜻있는 선각자들은 우리 문학의 개념의 폭을 넓혀 왔다. 우선 세계의 비교문학연구가들이 우선 비교문학의 영역 속에 모든 영상예술을 매체문학으로 끌
비교문학적 방법론의 문학교육
문화의 계승은 교육을 통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특히 체계적, 계획적인 교육이 가능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일찍이 이루어지는 교육은 매우 효과가 있을 것이다.
멀티미디어를 통한 문학교육에 많은 연구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도 우리
문학’이란 단순히 여성이 쓴 글이라는 정의를 넘어서서, 여성에 의하여 쓰여 지고 여성의 삶과 인식에 적확한 표현과 진단을 함으로써 바람직한 여성적인 사람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문학이다. 정영자, 「한국 현대 여성문학사의 흐름과 그 특성」여성문학연구 창간호, 1999
여성 자신의 시
연구방법론을 대입한 주몽 신화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음에도, 계속되는 주몽 신화 연구에 힘이 실리는 것은 고구려에 대한 우리네의 긍지에서 비롯된 것이라고도 하겠다.
주몽 신화는 『광개토대왕릉비문』에 주요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던 것을 볼 때 일반 백성들까지 널리 알고 있었던 것 같다. 더
연구는 국어과 교육에 과학적인 기초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그 자체로 중요하지만, 국어과 교육학은 그 성과들을 익히는 데에서 나아가 교수실험적인 연구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국어과 교육에서의 교육 내용과 교재 구성론, 교육 방법론에 시사하는 언어학, 국어학, 문학연구 또한 기초적
민족문학은 한 민족의 순수한 자생적인 문학이며, 타민족의 영향을 받지 않은 상태의 독특한 문학을 일컫는다. 민족의 삶의 양상에 따라 생성된 문학 혹은 문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민족 간에 교류가 이루어지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된다.
순수한 민족문학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 전의 민족 고유
문학 가운데 說話, 小說은 국문학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면서 현재까지 한문학연구의 주류를 이루어왔다. 朴趾源과 金時習의 작품을 주된 연구 대상으로 하였던 70년대까지는 대체로 傳記的․文獻的 硏究, 실증 위주의 비교문학적 연구, 특정 사상과 작가의식을 연결시킨 연구가 중심
1. 서사구조 및 방식에 대한 시각에 대한 검토1) <전등신화>와의 비교문학적 연구와 작가의식을 중심으로 보는 시각
<금오신화>가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았다는 점에 착안하여 <금오신화>를 이해하는 방법
이상구
<전등신화>에 기반하여 새롭게 <금오신화>를 짓게 된 ‘김시습의 작가의식’에 초점
1.들어가며
슈테판 볼만의 책 「책읽는 여자」라는 책에서는 여성의 책읽기 문화가 역사적으로 위험한 행위로 말해진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책의 위력 때문일 것이다. 책은 감동을 주기도 하지만, 각성이라는 깨우침도 같이 주기 때문이다. 조선시대의 여성들이 책을 읽는 것이
비교문학이란 한 특정한 나라의 한계를 넘어선 문학의 연구이며,
동시에 한편으로는 지식과 신념의 다른 영역, 예컨대 예술, 철학,
역사, 사회과학, 과학, 종교 등 사이의 관계의 연구
→ 한 나라의 문학과 혹은 다른 인간의 표현 영역의 비교
=>이로 인해 비교문학은 한 나라의 문학작품을 접근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