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이 ‘성문사’였음은 그것이 관청건물의 일부였음을 말해준다. 아도는 국적이 불분명하므로 개인 자격으로 고구려에 왔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즈음 전진의 불교계에는 주로 대승사상이 유포되어 있었으므로 고구려에 전해진 불교도 대승경전 위주였을 것이다.
한편 동진(東晋)의 고승 지둔도림(
그리고 이로 인해 불교가 고대 그리스 세계와 초기 기독교에 영향을 미쳤고, 기독교의 수도원도 바로 불교의 사찰의 영향을 받았으리라 추정된다. 왜냐하면 불교도들이 인류 역사상 최초로 출가하여 금욕적인 수도생활을 하는 것을 제도화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사실은 어디까지나 추측이지
사찰을 지키다가 전몰한 승병들을 위하여 만든 해인사(海印寺)경내의 한 공양탑(供養塔)의 기문(記文)에서 “당토(唐土)에서 벌어진 병(兵)·흉(凶)두가지 재앙이 서쪽 당에서는 멈추었고, 동쪽 신라로 옮겨져 와서 그 험악한 중에도 더욱 험악하여 굶어서 죽고 전쟁으로 죽은 시체가 들판에 별처럼 흐트
일찍이 대한8경의 하나로 꼽혀 왔고, 산중의 내장사(內藏寺) 경내에 있는 정혜루기(定慧樓記)에 의하면 남원의 지리산 등과 더불어 호남의 5대명산의 하나로 기록되었다. 폭포가 있고 계류가 흐르는 많은 계곡과 비자림(榧子林) ?굴거리나무군락 등 천연 기념물을 포함한 수림의 아름다움이 뛰어나고,
약 천삼백년전 삼국통일의 위업을 달성하기 위해 신라인들이 불력으로 황룡사를 창건했듯이, 오늘날 남북평화통일을 이룩하기 위해 세워진 와우정사. 통일을 이룩한 신라의 대업과 신라시대의 호국불교정신을 오늘날에 재현하고자 와우정사는 남북평화통일을 기원하는 사찰로써 김해근 법사께서 창
통폐합하였으며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선거법, 노동관계법을 개악하여 국민의 인권을 더욱 탄압하였다. 그러나 1987년 민주화 투쟁을 거치면서 인간의 기본적 권리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이를 주장하는 활동들이 사회운동 조직에서 나타나게 된다. 1990년대 초반 형식적으로나마 시민사회 영역이
사찰의 종교적 경제적 현황 등 사회 제반 사항을 살펴 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조선 초기에는 왕실의 발원을 통한 국가적인 주조 사업으로 이뤄진 대형범종도 많이 제작되었는데, 흥천사종(1462)과 보신각종(1468)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한편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후인 17~18세기에는 불교 미
사찰도 생겼다. 불교는 에도 시대 이후 정치적 밀착으로 비난의 대상이 되어 쇠락했다가, 메이지 유신 이후 승려들의 주도로 쇄신 운동을 벌였다.
3) 기독교
일본에 기독교가 처음으로 들어온 것은 1549년으로, 가톨릭 수도사들이 모인 예수회의 프란치스코 하비에르가 규슈에 처음으로 들어와 선교 활동
통폐합을 계획하고 있고, 2013년에는 고려대만 북한학과가 남을 예정이라는 것이 기사의 핵심이다. 이는, 지구상 유일한 분단국으로 남아 있는 한반도의 안보 현실에 대해 불안함을 느끼고 있으면서도,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북한을 연구하려는 노력은 부족한 우리의 북한에 대한 태도를 보여주는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