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중에 절에 들어가는 것을 출가(出家)라고 하지 않는가. 그런데도 『삼국유사』안에서는 ‘피은’이라는 부분을 다루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피은’이라는 것의 해석을 좀 더 명확하게 할 필요성이 생겼다. (‘피은’의 의미에 관해서는 앞으로 발제지에서 알아볼 것이다.)
일연이 살았던 고려시대
산중작법
운수상단권공
관욕
괘불이운
중단권공
저녁에 다음날
아침예불 봉행
영산작법
중간까지
신중퇴공
식당작법
시식
다음날
예불 봉행
소대,봉송
회향설법
재가불자
재가불자(在家佛子)-말 그대로 ‘집에 머물러 있는 부처님의 제자’ 곧 ‘일반신자’를 의미
머리 깎고 승복 입은 출가 수행자[
사찰령에 의한 통제와 간섭이 그것이었다. 일제의 한국침략 의도가 점차 구체화 되어감에 따라 침략의 사전 정지작업의 일환으로 가장 먼저 실행 되었던 부분이 일본종파의 한국내 다량 침투였다. 이것은 한국 내 일제 불교교단을 거점으로 하여 친일 세력을 육성하고 항일의식의 분위기를 무마할 목
사찰, 탑(석가탑과 다보탑), 불상(분황사 약사여래불상), 종(성덕대왕신종, 황룡사 종)을 지어 호사한 왕실의 권위를 드러내 보이고 왕실 귀족의 안녕과 복을 기원해주었다. 그 대가로 왕실 귀족으로부터 엄청난 대가를 기부 받았다. 경덕왕 때 신충이 왕을 위해 단속사(경상남도 산청군 단성면 운리)를
이들을 천도하는 수륙재에는 지장회상도(地藏會上圖)나 미륵불(彌勒佛)을 모시고 관음재일에는 관음보살을 모셔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 각 사찰에 모셔진 괘불들을 보면 성격에 맞는 여러 종류의 괘불을 모시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 점의 괘불을 모시고 갖가지 형태의 의식을 다 치르고 있다.
사찰을 훼패하려고 하였으나 지금이라도 너희들은 각 절에 가서 혹세무민하는 중놈들을 일제히 잡아들여라!”
팔도에서 장안으로 가는 뇌물을 빼앗아 불쌍한 백성이 있으면 창곡을 내어 진휼하였다.
백성들을 평안하게 하고 각 읍에 대사하여 죄 없는 사람들을 풀어주고 창고를 열어 백성들을 진휼
사찰이 중심이 된 종교관광을 주로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사찰분포는 조선시대의 억불정책으로 도심이 아니라 인적이 드문 교외, 특히 산사를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어 등산과 같은 산악관광이나 유유자적한 유람관광, 농촌관광, 내적인 수도를 위한 목적의 성격 등 성지순례보다는 부가적이며
[1] 길상사 (점심식사)
길상사는 1980년 말까지 삼청각, 청운각과 함께 최고급 요정의 하나였던 대원각 자리에 세워져 있다. 주인 고(故) 김영한 여사가 법정 스님의 ‘무소유(無所有)’에 감명 받아 7000여 평 대지와 건물 40여 동(약1000억 원)을 시주하면서 1997년 길상사로 환골탈태한다. 그래서인지 사찰
산중생활을 하던 불교 신자들은 개항 이후 개항장을 중심으로 일본 승려들과 접촉하게 되었다.
이 무렵 개화사상을 지닌 몇몇 불제자들이 갑신정변을 주도하였으나 실패한다. 갑신정변의 실패로 동학농민운동 이후 꾸준히 언급된 승려의 도성출입금지령 해제는 승인 직전에 유보된다.
이후에도
사찰음식 만들기
② 1월 ~ 3월 : 연 만들기, 엿 만들기, 유과 만들기
③ 3월 ~ 4월 : 딸기따기 체험
④ 4월 : 대가야 축제, 사과꽃따기 체험
⑤ 9월 : 사과 수확체험
⑥ 4월 ~ 10월 : 수상레저스포츠
지역축제소개
2010대구국제바디페인팅페스티벌
오스트리아에서 처음 시작되었고, 아시아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