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 론
지난 50년 간, 짧게 잡아 70년대 이후 약 30년 간, 우리 사회가 일본 대중문화에 대해 취해온 태도는 이중성과 위선 그 자체였다. 한쪽으로는 일본문화를 굳게 빗장을 걸어 잠구어 놓고, 다른 한쪽으로는 일본문화의 유입을 허용하거나 그 유입의 현실을 모르는 척, 못 본 척 해온 것이다.
1. 연구목적
이 연구는 1988년 한미투자협상의 결과로 시행된 할리우드영화의 한국내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한국의 영화산업을 제작과 유통 두 부문으로 나누어 세밀하게 관찰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강대국의 압력에 의해 다른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희생양으로 선택된 한국영화는 타율에
영화잡지의 대부분을 장식하고 있는 할리우드로 대표되는 미국영화를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인간의 무한한 상상력의 세계와 치밀한 구성력, 그리고 최첨단 기술, 마케팅 전략에 이르기까지 현대의 어떠한 산업보다도 미국에 어울린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래서 전세계의 영화팬들은 할
작품까지 줄줄이 이어지고 있다. 일본 영상물들은 일찍이 서양인들로부터 상업적 성공과 작품의 완성도 면에서 아시아를 대표하는 영상문화로 낙점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일본대중문화의 세계화 이면엔 그들 대중문화가 다분히 서구지향적 특성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이 숨어있다.
영화도 히트칠 가능성을 그대로 보여주기도 한다.
영화산업은 최근의 KPOP의 열품에 따른 한류열기로 인하여 새롭게 각광받는 산업으로 그부상하고 있다.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한국에서 잘 만들어진 작품은 전세계에 수출하기도 한다. 그 대표적인 작품이 심형래 감독의 ‘
Ⅰ. 교류와 체육교류
‘국민의 정부’는 남북사이에 ‘보다 많은 접촉’․‘보다 많은 대화’․‘보다 많은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한다는 교류협력관(觀)에 따라 정책적으로 남북 화해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면서 교류협력의 확대를 희망하고 있으며, 체육 교류의 추진에도 적극적인 자
세계의 움직임 역시 커지기 마련이다. 때문에 전 세계를 시장으로 하는 미국 할리우드에서 캡틴 아메리카는 이를 통해 거부감이 드러날 것을 우려해서 ‘캡틴 아메리카’ 였던 원제를 <퍼스트 어벤져>라는 이름으로 개봉을 했다. 그들의 의도는 성공으로 보인다. 국내 관객 700만명을 돌파한 대 흥행에
영화들로 시작해 <교장(The Schoolmaster)>과 같은 사회적 코믹영화를 만들어오다 <마농의 샘>을 통해 국제적인 명성을 얻게 된다.
이후, 많은 예산을 쏟아 부어 만든 에밀 졸라 원작의 <제르미날>(1993)을 감독해 스필버그 감독의 <쥬라기 공원>과 같은 시기에 개봉함으로써 할리우드의 문화제국주의에 맞서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는 원인으로써, 문화산업의 매개체를 생산하는 디지털 시장의 안정화 등을 꼽을 수 있다. 하지만 오늘날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써 꼽히고 있는 것은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이다. 한류란 중국, 일본, 대만,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에서 시작된 현상으로 한국의 가요, 드라마, 영화
영화 제작사, 방송사인 ESPN, ABC 등을 소유하고 있다. 디즈니의 기업 본부와 주요 제작 시설은 캘리포니아 주 버뱅크의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에 위치하고 있다. 미키 마우스는 월트 디즈니 컴퍼니의 공식 마스코트이다. 매 해년 세계 100개 기업에 꼽히는 월트 디즈니 컴퍼니는 2010년 브랜드 자산순위 10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