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돌림과 같은 심리적인 폭력, 심부름 시키기와 성적인 폭행들까지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정의하고 있다.
우리는 비교 연구 범위를 학교 폭력과 포함 관계에 있는 집단따돌림 현상으로 한정하였다. 한국의 집단따돌림 현상인 ‘왕따’ 의 기능적 대응물로 일본의 ‘이지메’ 현상을 선정하고 둘의
1. 서론 : 긍정심리학의 정의와 주제설정
조별과제는 팀워크와 조원들이 가지는 개성과 가치관이 함께 어우러져 저마다 가진 특성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면서 독단적이지 않고, 객관적인 주제선정과 토론과 참여가 필요한 하나의 자그마한 사회 조직의 결과물을 도출하는 과정일 것
대한 부담감을 얼마간 지니고 있고, 주위에도 이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는 점을 든다면, 대학에서 복학생이 겪는 어려움을 조사하고 그 대안을 모색해보 것은 의미 있어 보인다.
2006년 현재 인천대학교 정원수는 6,780명이며 재적생 10,182명, 재학생 6,475명, 휴학생 3,707명으로 정원 대
대한 성취 기회의 제약 -> 불순한 방법인 비행과 범죄라는 수단을 통해서 지위를 얻어내려고 함.
2) 차별적 접촉이론
- 개인의 심리내지 사회심리학적인 행동의 동기형성과정을 중심으로 한 이론
Sutherland ( 문화적인 맥락에서 접근 )
- 범죄는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우리는 TV나 신문을 통해 외국인 노동자가 한국에서 수개월 일하고도 월급을 몇 달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일하다가 다쳐도 제대로 된 치료조차 못 받고 있다는 뉴스를 가끔 접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뉴스를 접했을 때 우리는 측은하다는 생각은 하지만 그것은 결국 우리의 문제가 아니라서 그냥 쉽게
왕따와 자살이라는 병이 전염되 듯 번지고 있다. 그러나 사회의 또 다른 한편에선 여전히 자신의 일을 잘 감당하며 모든이에게 도움이 되는 삶을 살아가는 이들이 존재한다.
이렇듯 다양한 사회를 형성하는데 사회안에서의 인간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새로움에 대한 욕망이 사
고찰해 보기 위해 우리는 영화 ‘친구’ 설정해 그 관계를 관찰해 보았다.
영화 ‘친구’의 스놉시스
1976년 부산. 가난한 장의사집 외아들 동수, 폭력조직의 두목을 아버지로 둔 준석, 모범생 상택, 떠벌이 중호, 네 녀석들은 늘 붙어다니는 불알친구다. 도색잡지를 보며 여자의 알몸에 대한 호기심을
대한 것이 많았다면 이제는 사회문제의 형태가 심리적 박탈감에 의한 정신적/질적인 문제로 초점을 맞추어 가고 있는 것 같다. 우리가 다루게 될 ‘왕따’에 대한 사회문제 또한 그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가 있을 듯하다. 얼마 전까지 이러한 단어는 찾아볼 수 없었지만 1999년 이래로 한국 미디어에 가
폭력 사태가 급격히 악화되어 학교폭력으로 자살하는 학생이 늘어나자 정부기관 및 매스컴들이 학교폭력을 공식적인 용어로 쓰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런 학교폭력이란 용어의 정의에 있어서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범위, 폭력의 정도, 학문 분야 또는 관심에 따라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구성원으로서 저지르는 비행이다.
-정상적인 사회적, 문화적 규범준수를 통해 경험하지 못하는 자아존중감과 소속감을 비행을 통해 얻는다.
-사회적 비행도 소속된 비행하위집단에서는 자존감과 소속감이 있고 적응적 행동양식이지만 전체사회의 측면에서는 제한적이고 편파적인 행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