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인간은 표현하지 않고서는 견디지 못하는 본능을 내재하고 있다. 때문에 인간은 소설을 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는 소설을 역사적으로 살펴볼 때 주로 ‘고전소설’과 ‘현대소설’로 양분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이분법적인 분류는 고전소설과 현대소설이 단절되었다는
Ⅰ. 서론
<흥부전>은 조선후기의 대표적 판소리계 소설로서 당시 서민들에게 사랑받은 작품이다. 이 작품은 <흥보젼>, <장흥보젼>, <흥부전(興夫傳)>, <박흥보젼>, <연의 각(燕의 脚)>, <박타령>, <박흥보가>등의 이름으로 전해진다. <흥부전>은 <춘향전>, <심청전> 등과 더불어 판소리 12마당의 대표작 가운
같은 단어를 쓰지만 남성과 여성에게 사랑은 다른 것을 함의한다. 우리 사회에서 남성에게 사랑은 소유와 지배를 의미한다. 사랑이 정복과 승부를 통한 자기 확장으로 이해되기 때문에 주도적이고 능동적으로 사랑을 구하고 내 여자를 만들기 위해 전력을 다하는 것이 남성적 정열의 상징처럼 되어 있
-식민지 시대의 개괄-
▶시작에 앞서...
우리는 한일합방 후 1945년까지 36년 동안 일제의 지배를 받았다. 식민지 통치하에 우리의 신문, 잡지, 출판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식민지 시대의 전체적인 흐름을 알아야 된다고 생각된다. 그럼 식민지 시대의 상황을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 본다.
▶식민
남대문 밧 쳥파(靑坡)에 유영(柳泳)이란 선비가 잇다. 그는 빈한하야 맛처 입을 의복도 업고, 흣터진 두발에 무든 얼골로 거리에 왕래함으로 여러 유객(遊客)들에게 비읏슴과 만흔 천대를 바들 이다.
만력 신축(萬曆辛丑) 춘삼월(春三月) 긔망에 유영이 춘흥을 못 이기여 홀로 한 병 술을 들
앞서 살펴 본 것들 중에는 그동안 알지 못했던 작품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만큼 이 자료를 준비하기까지 쉽지는 않았으며, 우리가 주로 알아오던 작품들을 중심으로 결론을 내리기에 이르렀다. 3대 궁중문학으로 알려진 <계축일기>, <인현왕후전>, <한중록>과 같은 궁중문학에는 恨의 정서가 짙게 깔려있
서 론
궁중문학 작품의 특성을 탐색하기 위해서는 궁중문학이란 장르가 어떠한 것 인지부터 알아야 할 것이다.
궁중문학을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궁중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생활을 소재로 한 문학’ 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그러나 이 ‘궁중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생활을 소재로 한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