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창서관, 1947, pp. 453~485.
이 처음으로 그 선편을 잡은 이후 그의 작품과 작품 세계에 대한 연구가 점차 진행되어 마침내 노계는 송강 정철, 고산 윤선도와 더불어 조선의 ‘3대 시가 작가’로까지 일컬어지고 있다. 이상보, 개고박노계연구, 일지사, 1962, p. 9.
박성의, 송강노계고산의 시가문학, 현암사,
서관본(演訂 唯一書館本, 1913) : 1책, 53회, 이가원본과 동계. 후대 활자본(박문, 회동, 영창)들의 대본 → 이후로부터 여러 출판사에서 많이 찍어내기 시작했다.
3. 국문창작설
김태준이「조선소설사」에서 구운몽의 국문창작설을 가장 먼저 말했고 이후 이명구 교수가 국문본인「서울대학본」으로 국
撤除 [ch?ch?] ① 제거하다 ② 면직하다 ③ 취소하다
주서에 무성이란 편이 있어서 자기 무씨 성과 상합하여 지목해 도참으로 삼고 주나라 정월을 따라 사용하게 하며 특별히 영창원년 11월을 정월로, 12월을 납월로 삼고, 하나라 달력 정월을 일월로 삼고, 년을 재라고 호칭하며 재초로 개원하며(연결
2. 작품줄거리 및 구성
(1) 추월색 줄거리
이시종의 외딸 정임과, 옆집에 사는 김승지의 외아들 영창은 어릴 때부터 다정한 사이로 장차 결혼할 것을 약속한 사이다. 그런데 영창이 열 살이 되던 해 김승지가 초산 군수가 되어 이사를 하게 된다. 그러나 뜻밖에도 민란(民亂)이 일어나 난민들은 김
영창과 우여곡절을 묘사하고 있으며 그들을 구시대에서 벗어나서 새 시대를 인도하는 지도적 인물로 설정하고 있는데 이 작품에서 제기되는 개화의 길이라는 것이 얼마나 공허하고 관념적인 것인가, 시대에 얼마만큼 밀착되어 있는가 하는 부분은 생각해 볼 문제이다. 이런 점에서 많은 부정적 측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