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 시대의 신문
1910년 한일합방 후 일제는 매일신보와 경성일보, 서울프레스(The Seoul Press)등의 기관지와 일본인 신문 몇 가지만 남겨두고 모두 폐간시켰다.
그러나 일본은 1919년 우리 민족의 3 ․ 1운동의 영향을 받아 문화정치로 정책을 바꾸는데 이렇게 해서 1920년 조선일보 (3월 5일), 동아일
문학은 이상의 《개벽》과《조선문단》을 중심하고, 《동명》 1920년대 초의 종합시사주보. 1921년 9월 3일 최남선에 의해 창간된 타블로이드판 대형지이며, 잡지로서의 성격보다는 당시 사회 여론을 주도한 신문의 성격을 강하게 띠고 있다. 시사평론, 학술, 문예 등을 종합 편집하였다. 1923년 6월 40권을
조선의 예원을 개척하여 거기다 무엇을 건설하고 부활하고 이식하여 백화난만한 화원을 만들어 놓으면, 그것이 세계예원의 내용, 외관을 더 풍부하게 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말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폐허』를 발행하게 된 취지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문학사에서 이들을 ‘폐허파’라 하고, 그 문
문학이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작중인물이 농촌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목적이 명확하고, 그것이 작품의 중심문제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브나로드 관련 진정한 문학작품은〈흙〉과 〈상록수〉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앙띠로망, 실존주의
1. 부조리 문학의 개념
부조리 문학과
식민지 현실에 대한 관심보다 유미탐구에 있다. 초기 시에서 영랑은 ‘내 마름’, ‘소색이는’, ‘얄개’, ‘실비단 하늘’ 등 새로운 조어와 전라도의 사투리를 발굴하여, 거기에다 그의 독특한 언어미와 전통적 판소리 율감의 심화 등을 더하였다. 영랑시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과거 지향성을 들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