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형 상사뱀은 그 대상에게 직접적인 접촉은 하지 않고 자신의 존재를 알아주길 바라면서 곁을 맴돈다. 이렇게 상사뱀 설화에서도 보았듯이 사랑과 욕망에 대한 여자와 남자의 차이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차이는 어떤 사회에서 어떤 사회화 과정을 거쳤느냐에 따라 생긴다 할 수 있겠
사랑’, ‘죽음’, ‘밥’, ‘탄생’, ‘수면’ 가운데 당대까지의 주요소설에서 가장 중시되는 것은 ‘사랑’이라고 했다.
같은 단어를 쓰지만 남성과 여성에게 사랑은 다른 것을 함의한다. 우리 사회에서 남성에게 사랑은 소유와 지배를 의미한다. 사랑이 정복과 승부를 통한 자기 확장으로 이해
이율곡은 김시습이 "성질이 굳세고 곧아 세속을 분개하여 심기가 답답하고 편안하지 못하매 스스로 세상을 따라 오르고 내릴 수 없음을 헤아린 나머지 드디어 그 몸을 내던져 세상밖에서 놀았다."고 하였다. 김시습 자신은은 "선비는 자신과 세상이 모순이 있으면 물러가 살면서 自樂하는 것이 대체로
작품이 있다. ‘금오신화’는 한국 고소설의 출발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민중 사이에서 구전되던 설화, 고려의 패관문학, 가전 등의 서사적 전통 위에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비록 한문으로 지어졌고, 명나라 구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다고는 하지만, 소설 형식을 갖춘 작품으
여성들은 여기 등장하는 인물들처럼 규방(閨房)에 갇혀 자유는 물론이고 모든 면에서 남자와 동등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살아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운영전」(雲英傳)에 관해서는 구조분석(構造分析)이나 인물(人物)의 성격, 서사양식 및 비극성(悲劇性) 규명(糾明), 다른 작품과의 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