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죽게 된 이유 등 원초적인 사건들이 중심일 뿐만 아니라 그 이야기가 전해지는 시기 역시 어느 특정 기간의 신성한 시기를 골라서 행해지는 것이다. 신화의 개념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이런 혼선이야말로 신화적인 속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예이다. 어떤 신화이든 어느 정도의 환상성을 띠지 않는
관계에서, 화자가 청자를 대면하여 청자의 반응을 의식하면서 구연된다.
일반적으로 화자와 청자의 신분은 민중이라고 일컫고 있으나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설화 중에는 양반이나 지식인 사이에서 발생하여 전승되는 것들도 제법 많다. 설화가 문자로 정착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진 것도 양반이
속요과 상통하는 점이 많으므로 속요과 경기체가를 총칭하여 별곡이라는 하나의 장르로 설정하자는 주장도 있다. 정병욱, 「별곡의 역사적 형태고」, (국문학산고) pp.149-159
그러나 비록 양자간에 형태면의 공통성이 있다손 치더라고 그 수사상의 표현이 너무나 이질적으로 판이할 뿐만 아니라 후렴
속 지금과 같이 살아 간다면 내일도, 모레도, 글피에도, 다음주에도 다음 세기에도 이런 일이 계속될 것이다. 우리가 지난 한 세기 동안 파괴한 것이 그 이전 50세기에 걸쳐 파괴된 것보다 많다.
인간의 끊임없는 이기심에서 야기된 제한된 자원의 개발과 착취는 온실효과, 산림 파괴, 산성비, 대기오
속에 그들의 씨앗을 담았다. 그러자 그 속에서 일 천 개의 눈과 일 천 개의 발, 그리고 일 천 개의 적중하는 화살을 가진 신이 나타났다. 그는 아버지인 프라자파티를 붙잡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저에게 이름을 주십시오. 이름이 없으면 나는 음식을 먹을 수 없습니다."
아버지는 그에게 "너는 브하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 1단계 무리없이 완료..합성수지 유지보수도 도맡기로
베트남에 발을 내딛은 직후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프랑스, 일본 기업들이 지은 정유공장에는 오류가 상당했고, 언어 장벽도 컸다. 공장이 2~3일만에 작동을 멈추기도 했다. 그러나 1년여의 기간이 지난 현재, 정유공장의 위험 유해 요소를 도
위치상으로도 인접해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보다 잘 전파되고 확산될 수 있었기 때문에 문화권을 형성할 수 있었다. 이 네 가지 요소는 역사적인 사건들을 거치면서, 혹은 여러 지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주변지역으로 확산, 전파되어 나가면서 오늘날 같은 문화를 공유하는 문화권, 그 중에서도 동아시
사상의 주요핵심이라 할 수 있다. 오랜 기간 동안 형성되어 오면서 불교와 유교의 영향을 받은 부분도 많다. 신도는 기본적으로 다신교이며 모든 삼라만상은 신이 낳고 주관하며 모든 자연물에 신이 내려있다고 믿는다. 불교는 6세기 중엽 백제를 통하여 전래되었다. 신도와 불교는 고대부터 상호 영향
사상의 주요핵심이라 할 수 있다. 오랜 기간 동안 형성되어 오면서 불교와 유교의 영향을 받은 부분도 많다. 신도는 기본적으로 다신교이며 모든 삼라만상은 신이 낳고 주관하며 모든 자연물에 신이 내려있다고 믿는다. 불교는 6세기 중엽 백제를 통하여 전래되었다. 신도와 불교는 고대부터 상호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