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프랑스는 19세기 때부터 이민자를 받아들이기 시작하였는데 188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100년 동안 출생한 프랑스인 가운데 1,800만 명이 제1, 제2, 제3세대 이민자의 자손이라는 통계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프랑스가 다민족 사회라는 것은 자명하다. 프랑스로의 이민 물결이 시작된 것은 자유
이민자가족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다문화가족의 30%가 차별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들의 취학 자녀 중 11.5%가 따돌림 등으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 사회지원 미비
2006년 4월 대통령의 지시로 국제결혼여성의 탈법적인 결혼중개 방지와 안정적인 체류, 정착지원 및
이민자는 프랑스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프랑스 특유의 속지주의 원칙 및 강한 중앙집권 체제는 언어 및 교육, 사회 정책 등에 힘입어 다양한 민족들이 지닌 이질적인 문화요소들을 흡수해서 공화국의 단일성을 지켜나갔다. 이따금 인종주의나 외국인에 대한 혐오증이 사회 전체에 번져나
이민자는 프랑스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프랑스 특유의 속지주의 원칙 및 강한 중앙집권 체제는 언어 및 교육, 사회 정책 등에 힘입어 다양한 민족들이 지닌 이질적인 문화요소들을 흡수해서 공화국의 단일성을 지켜나갔다. 이따금 인종주의나 외국인에 대한 혐오증이 사회 전체에 번져나
I. 주요국의 다문화교육 현장 방문
한국은 다인종 ․ 다문화 국가로 급속히 변화해 가고 있다. 또한 저출산 ․ 고령화사회에 접어들고, 국민소득 2만 불 시대로 진입하면서 이민 수출국에서 국제결혼, 외국인 노동자 등 외국인 수입국으로 전환되고 있다.
지난해(2007년 8월 국내체류 외국인이 100
들어가며
자본주의 시대 기업은 인간의 이기심과 경쟁심을 토대로 성장하고 있다. 사유재산의 보호와 능력에 따른 보상의 메커니즘은 한때 새로운 변혁의 시대를 꿈꾸게 하던 공산주의와의 역사적인 대결에서 승리를 가져다주었고 오늘날 인류의 경제활동을 넘어 사회•문화적인 지배적 이념으
이민자들의 정신·심리적 건강 상태가 일반인들 보다 더 나쁘다고 볼 수 없는 결과가 확인되었고, T-score 환산 전의 항목당 평균점수를 이용하여 본 일반여성 참고값(norm)과 비교를 해봐도 비슷한 결과가 확인되었다.
<표2-1> 정신·심리 평가도구(SCL-90-R)를 이용한 두 가지 증상프로파일 분석
사회에서 국제결혼은 보편적인 성격을 띠게 됨에 따라 다문화가족의 확산, 다문화사회로의 변화가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시대가 되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국제결혼의 상당 부분이 취약한 경제적ㆍ사회적 기반을 지닌 한국 남성과 빈곤에서 탈출하고 새로운 삶을 선택하고자 하는 제3세계 여성의 국제
Ⅰ. 서론
정부는 다문화주의를 표방하지만 현재 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다문화정책은 국내로 이주한 결혼이민자들을 한국인, 한국사회의 구성원으로 적응하고 정착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즉, 다분히 동화주의 모델을 채택하고 있어, 소수집단의 결혼이민자에게 출신국의 문화 정체성에서 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