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검열이라는 것에 대해 우리는 보통 국가 권력에 의해 행해지는 하나의 폭력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다. 물론 그것은 근대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국가 주도하에 이루어진 만큼 틀린 말은 아니다. 국가가 자신들의 체제 유지와 국민들의 효율적인 통제를 위해 검열을 실시한 것은 단순히 일제
Ⅰ. 머리말
문학연구의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언어이다. 그러나 문학 장르는 단지 순수한 언어만으로 구현되지 않고, 언어 외적인 요소, 예를 들어 노래, 행동, 춤, 등의 요소와 결합하여 ‘실현화(realization)' ‘실현화’의 개념은 ‘문학작품은 실제적 텍스트의 반영에 관여하는 제반 행위(action)를 포
제국주의의 사전적 개념은 ‘어떤 국가가 자국의 경계를 뛰어넘어 다른 국가를 강제로 그 국가의 지배하에 두려는 정책’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제국주의를 1870년대 이후에서 20세기초기에 걸쳐 일어난 서구 열강의 비서구 지역에 대한 침략이라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 시기를
▶우리과(가족복지학과)를 졸업하면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과 보육교사1급 자격증이 주워진다. 그 외 건강가정사, 가족상담사2급, 가족생활교육사2급, 시험을 복 수 있는 자격이 주워진다. 그러나 이러한 자격증은 다른 학교의 사회복지학과나 가족복지학과 등 관련 학과에서도 기본적으로
지금까지의 판소리와 관한 硏究는 첫째, 판소리의 一般的 原理 및 生成에 관한 硏究 구본희 〈판소리 형성 과정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1993, p49~73참조
, 둘째 판소리 美學的 特性에 관한 探索 정병헌 《판소리와 한국문화》 역락, 2002, 서울, p80~90참조
, 셋째, 판소리의 綜合的인 構造에 관한
Ⅰ. 서론
판소리란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唱者:소리꾼)가 고수(鼓手:북치는 사람)의 북장단에 맞춰 창(소리), 아니리(말), 너름새(몸짓)를 섞어 이야기를 엮어가는 극적인 음악이라 할 수 있다. 소리꾼이 부르는 서사적인 노래를 한문으로는 잡가(雜歌), 본사가(本事歌), 창가, 극가(劇歌) 등으로 부
1. 들어가며
민요는 민족의 삶과 역사의 토대 위에서 형성된 문화유산이자 문학 유산이다. <그물당기는소리>나 <땅다지는소리>는 이미 신석기 시대부터 존재했을 것으로 보이며, 철기 시대에 들어서면서 <밭가는소리>가 출현하고, 통나무 배 대신 구조선이 등장하면서 <노젓는소리>가 등장하였을 것
이제 지나간 일로서 20C를 회상한다면, 사회과학에서 한번쯤 거치고 가야할 주제가 ‘제국주의’이다. 진보진영의 학자들은 현재의 초 강대국적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미국’에 대해서 ‘미제-미 제국주의’라는 이름을 붙이기에 망설이지 않는다. 강력한 사회경제적 기반을 토대로 한 일극적인 패
Ⅰ. 머리말
어느 문화이든지 기성세대와 대립 관계에 있는 젊은 세대가 존재한다. 특히 현대 문화의 변동을 보면 일반적으로는 젊은 세대는 반항으로 시작하여 기성세대와 다른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역할을 담당해 왔다.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볼 때 X세대, 신세대 등 제각기의 이름을 가진 젊은
진양은 판소리 및 산조장단 가운데 가장 느린 장단이다.
『조선창극사』에는 진양이 김성옥이 처음 발견한 것이라 하는데, 이 말이 맞는지, 혹은 딴 악곡에 쓰이던 것을 김성옥이 판소리에 처음 적용한 것인지 알 길이 없다.
진양이 판소리 밖에서 쓰이는 용례에는 산조와 육자백이가 있다. 산조는